전시기획서(김홍도 작품 미디어아트)
- 최초 등록일
- 2023.07.02
- 최종 저작일
- 2021.06
- 20페이지/ MS 워드
- 가격 1,500원
소개글
"전시기획 양식(김홍도 작품 미디어아트)"에 대한 내용입니다.
전시기획서 구성 중, 시장조사부터 메인 컨셉 도출에 이르기까지의 내용을 담았습니다.
예시 전시 내용은 김홍도 작품을 소재로 선정했습니다.
목차
1. 시장 현황
2. 제안 배경
3. 기획 의도
4. 전시 콘셉트
5. 존별 테마 및 콘텐츠 구성
본문내용
시장 현황
· 해외 미디어아트 업체 성공 사례를 바탕으로 국내 미디어아트 전시 사업 활성화
- 각종 소셜커머스 등에서 미디어아트 전시 티켓 판매율 상위 랭크
- 미디어아트 전시에 대한 수요 및 관객층에서의 선호도 점차 상승
- 온라인 판매 공식 오픈 중인 전시(21년 3월 기준) 43개 가운데, 미디어아트 전시가 차지하는 비율 약 30%
· 각 티켓사 매출 순위 10위권 내 원작 명화전시 및 이를 기반으로 한 미디어 전시 약 60% 점유
· 순수미술 전시를 유치하는 공적 미술 기관에서도 점차적으로 시도되고 있는 미디어아트 기획전
· <바람을 그리다: 신윤복 · 정선展>(DDP 디자인박물관) 전시 오픈(2017. 11)
- 동양화와 미디어아트 접목에 대한 시장의 수요와 향후 시장성 환기 효과
- 신윤복과 정선의 원작 다수 전시
: ‘원작이 가져다 주는 ‘진지함’과 ‘무게감’ <-> 미디어아트의 신기술이 가져다 주는 ‘하이엔드’적 만족감이라는 균형을 갖추고자 한 전시
- 한계점:
1) 동양화 부문에서의 최신 · 최첨단의 미디어아트 전시를 표방한 것에 반해 신기술적 도입의 부족
2) 전시관 입지 선정 : 기획전시 기반이 아직 완벽히 자리 잡지 못한 DDP 디자인 뮤지엄에서 오픈
제안 배경
· 특정 시대와 미술 사조에 초점을 맞춘, 한정적인 소재의 미디어아트 전시 제작 범람
- 인상주의, 서양화, 일러스트 작품 소재에 집중되어 있는 미디어아트 기획전
- 아티스트 작품 사용 저작권 문제로 인한 소재 선택의 제한성
- 관객의 전시 관람 수요 차원에서 봤을 때, 다양한 취향과 기호를 반영하지 못하는 한정된 소재의 전시 레퍼토리라는 한계점
· 전시 연출효과의 한계점
- 작품 속 인물과 사물의 단순 움직임만을 반영한 모션그래픽 효과의 한계
: 각 개별 형태의 세부 움직임의 부분적 변형 · 반복재생 위주로 영상 콘텐츠 제작
- 관객의 평균적 전시 관람 수준 상승에 따른 양질의 전시 콘텐츠 기대치 상승
참고 자료
진중권, <미디어아트>(휴머니스트, 2009)
이재민, <안녕! 미디어아트>(인사이트, 2014)
유홍준, <한국미술사 강의 3>(눌와, 2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