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무개혁 논쟁
- 최초 등록일
- 2023.02.26
- 최종 저작일
- 2004.09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광무개혁 논쟁"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신용하, 『독립협회 연구』에 대한 서평
Ⅲ. 김용섭, 『한국 근대 농업사 연구』에 대한 서평
Ⅳ. 그 밖의 광무개혁에 대한 평가
Ⅴ. 나오며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대한제국 시기 정부의 정책을 당시의 연호를 따서 '광무개혁' 이라고 하는 학자도 있고, 그와 달리 이를 전면 부인하는 학자도 있다. 학계에서는 이를 '광무개혁논쟁' 이라고 한다. 광무개혁 논쟁의 쟁점은 근대변혁운동의 선상에서 광무년간의 개혁운동의 주류를 광무정권으로 볼 것인가, 아니면 독립협회 · 만민공동회 등의 운동세력으로 볼 것인가에 있다.
전자는 대한제국의 정책들을 묶어서 광무개혁이라는 용어로 그 '개혁' 을 높이 평가할 수 있다는 견해로서, 김용섭 교수가 양전 · 지계사업을 통해 최초로 그 의미를 부여하였다. 반면에 후자는 대한제국의 정책들은 시대착오적인 전제왕권 강화 추구정책으로서 근대국가 발전의 전진적 개혁은 등한시하다가 국권까지 피탈 당했으므로 '개혁' 이라고 평가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이와 같은 대한제국기 개혁의 주체와 성격을 둘러싼 논쟁은 1976년 제기된 이래 현재까지 계속되고 있다. 이는 대립되는 양측의 견해가 현격한 차이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그럼 구체적인 자료를 통해 각각의 입장을 살펴보고, 어떠한 평가가 보다 올바른 것인지 생각해 보기로 하자.
Ⅱ. 신용하, 『독립협회 연구』에 대한 서평
19세기는 개혁의 시대였다. 초엽의 실학파의 개혁방안, 중엽 철조조의 삼정이정청을 중심한 개혁방안과 대원군의 개혁정치, 말엽의 개화파의 갑신정변과 갑오개혁, 진보적 농촌지식인과 농민층의 농민전쟁을 중심한 개혁방안, 그리고 신구사상을 절충하는 가운데 종래의 개혁방안을 조정하여 근대화 작업을 제도적으로 마무리한 지배층 중심의 광무개혁 등은 그러한 여러 단계의 개혁과정이었다. 그러한 개혁과정은 크게 피지배층이나 농민층을 위주로 하는 개혁방안과 지배층을 위주로 하는 개혁방안으로 구분될 수 있다.
참고 자료
김용섭, 1976, <《독립협회연구》서평>, 한국사 연구 제 12집, 한국사 연구회.
신용하, <《한국근대농업사 연구》 서평〉, 한국사 연구 제 13집, 한국사 연구회
나애자, 1994, 대한제국의 권력구조와 광무개혁》, 한국사 11, 한길사
이민원, 1997, 《대한제국의 성립과 정부의 정책》, 한국 근대사 강의, 한올아카데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