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
2. 본론
1) 가사에 관하여
2) 「상춘곡」 원문
3) 「상춘곡」의 작자에 대한 문제
4) 「상춘곡」의 구조와 내용 분석
5) 「상춘곡」의 결어 분석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상춘곡(賞春曲)」은 정극인(丁克仁)이 지은 것으로 알려진 가사이다. 창작 연대는 조선 전기로 추정하고 있으며 그의 문집인 『불우헌집(不憂軒集)』에 실려 전한다. 「상춘곡」은 정극인이 벼슬을 사임한 뒤, 공명과 부귀를 버리고 고향으로 돌아가 자연의 아름다움을 노래한 내용이다. 풍류와 안빈낙도를 즐기는 선비의 정신이 드러난 조선시대의 대표적 가사라고 할 수 있다. 4음보의 서정 가사로 2음보를 1구로 본다면 총 79구로 구성되어 있다.
본 글에서는 가사에 대해 전반적으로 알아보고 「상춘곡」의 작자 문제와 구조와 내용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어서 이견이 있는 「상춘곡」의 결어 해석에 대한 문제를 알아보고자 한다.
2. 본론
2.1 가사에 관하여
가사는 조선시대에 들어와 본격적으로 창작되어 주로 사대부 사회에서 널리 유행하였던 노래로 ‘歌詞’와 ‘歌辭’의 두 가지의 표기가 사용되고 있다. 둘의 개념을 구별하여 쓰자는 견해도 있으나 아직은 구별하지 않고 쓰는 것이 일반적인 통례로 되어있다.
구별하여 쓰자는 견해는 ‘歌詞’의 경우 이 장르가 음악과 관련이 있을 때에 쓰자는 것이며, ‘歌辭’의 경우는 음악과 관계없이 낭송할 수 만 있는 작품을 지칭하자는 견해이다. 가사의 형태적 특징으로는 장형시라는 데에 중점을 둘 수 있으며, 3·4조, 4·4조를 중심으로 4음보격을 이루고 있으나 그 안에도 여러 가지 질적인 차이가 있으며 파격도 있다. 또한, 100행 내외로 된 가사는 주로 조선조 전기에 성행하였고 그 이후에는 행수가 많아지는 경향을 띠게 된다.
가사의 내용은 임금에 대한 은총이나 자연 속에서 유유자적하는 심정을 읊은 서정적인 것, 또는 역사, 교훈, 기행 등 조선조의 생활 전부를 노래하였다. 작가층의 중심은 사대부였다. 가사를 많이 짓고 가사를 통해 그 감상과 교훈을 노래한 것은 조선조의 사대부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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