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한 한국어 교육 방안 제안

meereenae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2.12.25
최종 저작일
2021.12
10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2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메타버스 플랫폼 게더타운을 활용한 한국어 교육 방안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메타버스(METAVERSE)
1. 메타버스(METAVERSE)란?
2. 대표적인 메타버스 플랫폼 소개

Ⅲ. 한국어 교육과 메타버스
1. 선행 연구 검토
2. 한국어 교육과 메타버스 플랫폼(게더타운)

Ⅳ. 메타버스 한국어 교육의 실제
1. 차시별 계획
2. 수업 개요
3. 수업 설계 : 연습 단계(대화 확장 연습)를 중심으로

Ⅴ. 결론

본문내용

최근 메타버스 플랫폼 중 하나인 ifland(이프랜드)와 줌(Zoom)을 병행하여 진행된 수업을 수강한 적이 있다. 이 수업은 “학생-교수” 그리고 “학생-학생” 간의 자발적이고 활발한 소통이 가장 중요한 수업이었다. 처음에는 줌(Zoom)을 통해 기본적인 강의가 이루어진 뒤, ifland(이프랜드)로 옮겨 가서 소통을 진행하니까, 훨씬 더 많은 학생들이 자신들의 생각을 당당히 밝히고, 소통에 더욱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이러한 현상을 직접 경험하고 나니, 우선적으로는 도대체 메타버스 플랫폼의 어떠한 부분이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 낼 수 있었을까 하는 궁금증을 가지게 되었고, 다음으로는 그러한 부분들을 잘 활용한다면 메타버스 플랫폼의 활용이 한국어 교육에도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학습자 중심 교육 그리고 의사소통 중심적 교수법으로 한국어 교육의 패러다임이 변화하면서, 학생이 언어를 직접 표현해보게 만드는 것이 중요해졌다. 그런데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비대면(Untact) 환경에서 한국어 교육을 진행해야 하는 불가피한 상황에 놓이게 되었다. 다른 문헌들을 검토해 본 결과, 비대면 한국어 교육은 대체로 줌(Zoom)을 비롯한 화상회의 프로그램을 통해 진행되는 듯하다. 그러나 줌(Zoom)등의 화상회의 프로그램은 한국어 교육의 변화한 패러다임을 충족시키는 데에 있어 치명적인 약점을 지니는데, 메타버스 플랫폼이 그러한 취약점을 보완해주며 언택트(Untact) 시대 한국어 교육의 훌륭한 대안이 되어 줄 것이다. 그리고 나아가 대면으로 진행되는 기존의 한국어 교육까지 보완하여 대면 교육과 동등한 입지의, 서로 다른 두 가지 교육 방식 중 하나로 자리 잡을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본고에서는 우선 메타버스 자체에 대한 간단한 개관을 진행한 뒤,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한 한국어 교육이 어떤 방식으로 줌(Zoom)등을 활용한 기존 비대면 한국어 교육을 효과적으로 보완해 줄 수 있을지 Gather Town(게더타운) 플랫폼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후반부에서는 메타버스 한국어 교육의 실제를 제시하되, 특히 연습 단계(대화 확장 연습)를 중심으로 하여 메타버스 플랫폼의 다양한 기능들이 수업에 어떻게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지 분석해 볼 것이다.

참고 자료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6226822&cid=43667&categoryId=43667(네이버 지식백과)
우원묵. (2017). 모바일을 활용한 한류 기반 한국어 학습자 대상 한국어 교육 연구,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17(9), 120-131
박진철. (2021). 학문 목적 한국어 말하기 수업에서의 음성합성기술(TTS) 활용 사례 연구 -‘발표하기’ 과제를 중심으로-. 한국어 교육, 32(3), 141-160
장미정, 유민애, 오선경, 이아름, 박정은. (2021). 외국인 유학생 대상 e-PBL 대학 글쓰기 수업 사례 연구. 한국어 교육, 32(3), 189-227
김시연. (2020). “ZOOM을 활용한 중국 대학 온라인 한국어 말하기 교육 사례- 상해 S 대학 한국어과 한국어 말하기 수업을 중심으로”, 이중언어학 (80), 이중언어학회, 1-29
이수경. (2020). “ICT 기기를 활용한 학부 유학생 한국어 교육에 관한 연구”, 인문사회 21 11(3), 사단법인 아시아문화학술원, 491-504
최정선, 권미경, 최은경. (2020). “실시간 온라인 수업에 대한 교수자의 인식 및 만족도 연구: D 대학교 한국어 교육기관의 사례를 중심으로”, 동양어문학 81, 동양어문학회, 135-168
유갑상, 전긍. (2021). 메타버스 기반의 게임형 어학교육 서비스 플랫폼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22(9), 1377-1386
이명숙. (2021). 해커톤 수업사례를 통한 메타버스 플랫폼의 교육적 활용방안.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24(6), 61-68
이경아. (2021). 메타버스(metaverse) 시대의 미술교육. 미술교육논총, 35(3), 324-348
박덕유 외. (2020). 한국어 말하기 교육론. 역락, 81-193
최윤곤 외. (2019). 한국어 교육 실습. 도서출판 하우, 75-259
이해영 외. (2021). 이론에서 출발하여 현장까지! 손에 잡히는 한국어 교육학 개론. 도서출판 하우, 158-302
meereenae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대학원 컴퓨팅과 컴퓨팅사고력 기말과제 7페이지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전 세계적인 학습자들이 더욱 쉽게 한국어를 학습할 기회를 ... 대한민국 정책 브리핑, 한국어 수업부터 문화 체험까지…‘메타버스 세종학당’ ... 적용사례 2023년 2월 7일부터 문화체육관광부는 세종학당재단과 함께 메타버스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한 한국어 교육 방안 제안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