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교회행정> 논문

더욱사랑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2.06.15
최종 저작일
2021.11
12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5,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교회행정> 논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 배경 및 연구 목적
2. 연구 방법과 범위

Ⅱ. 교회 행정의 이론적 고찰
1. 일반 행정의 정의
2. 교회 행정의 정의
3. 교회 행정의 목적

Ⅲ. 교회 행정의 실천적 방안
1. 온라인 교회
2. 청년 고독사 사역

Ⅳ. 결론

V.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회란 무엇인가. 교회는 예수를 믿는 사람들의 모임이다. 사도바울은 자신이 보낸 편지에서 ‘에클레시아’라는 단어를 60회 이상 사용했다. 바울이 이렇게 많이 사용한 것은 교회가 그만큼 중요하기 때문일 것이다. 초대교회는 가정집에서 모여 공동체를 형성했고, 덕을 세우고 은사대로 섬기며 서로의 필요를 채워줬다. 당시 유대인들은 회당에서 성경강론과 낭독등으로 공동체 모임을 가졌고, 헬라인들은 예식, 춤, 신성한 식사를 중심으로 모임을 형성했다. 이것이 바로 예배의 행위였다. 또한 그들은 단순히 떡을 떼며 교제한 것을 넘어서 성경적인 접대를 실제적으로 실천했다. 성경적인 접대란 차별 없이 하나됨의 교제를 말한다.
그런데 그런 교회의 개념이 흔들리는 사건이 등장했다. 코로나19의 출현이다. 우리는 지금까지 시대를 구분할 때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을 기준으로 A.D(Anno Domini, ‘주님의 해)와 B.C(Before Christ)로 보았다. 그런데 요즘은 코로나 19가 삶의 방식과 문명 전체를 완전히 새로운 방식으로 바꿀 사건으로 인식하여 코로나 이전과 이후로 구분하는 시대가 되었다. 그 이유는 “코로나 19가 40년 동안 지구적 자본주의 문명을 떠받치던 구조들인 지구화, 도시화, 금융화, 생태 위기를 무너지게 만들었기 때문이다.”
이런 전세계적 변화와 위기는 한국 교회에게도 어김없이 찾아왔다. 코로나 19 확산의 주범으로 사이비 종교 집단 신천지예수교증거장막성전이 언론에 보도되면서 정상적인 개신교회까지 극심한 피해를 받았다. 또한 대부분의 교회는 정부방침에 따라 방역 수칙을 지키며 교회 안에서 예배를 드렸지만, 일부 개신교회의 감염병 확산으로 말미암아 전국의 교회가 여론의 타겟이 되기도 했다.
그런데 묻고 싶다. 진짜 코로나 19 확산이 개신교회 때문인 걸까. 그렇지 않다는 건 통계가 이를 뒷받침해 준다. 교회 관련 집단 감염의 감염자는 실질 점유율이 2.82%에 불과했는데..

<중 략>

참고 자료

권오서. 『교회행정과 목회』. 서울: kmc, 2008.
김수용. 『행정학원론』. 서울: 법지사, 1990.
문병하. 『설교자의 자질』. 서울: 기독교문서선교회, 2006.
박근원. 『오늘의 예배론』.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2005.
박용치. 『현대 행정학 원론』. 서울: 경세원, 1998.
손병하. 『교회 행정학 원론』. 서울: 유앙게리온, 2000.
이명진 외 6인. 『코로나 바이러스와 교회 셧다운』. 서울: 개혁된실천사, 2020.
이성희. 『교회 행정학』. 서울: 한국장로교출판사, 1994.
양형주. 『청년사역』. 서울: 두란노, 2019.
최재천 외 6인. 『코로나 사피엔스』. 서울: 인플루엔셜, 2020.
최현식. 『한국교회 대담한 도전』. 서울: 생명의 말씀사, 2020.
케빈리. 『온라인 사역을 부탁해』. 서울: 두란노, 2021.
로버트 뱅크스/ 장동수 역, 『1세기 교회의 모습』. 서울: 여수룬, 1999.
브라이언 맥라렌/ 이순영 역, 『저 건너편의 교회』. 서울: 낮은 울타리, 2002.
앨빈 리그렌/ 박근원 역, 『교회 개발론』. 서울: 대한기독교출판사, 1983.
찰스 티드웰/ 박두헌 역, 『교회 행정을 위한 효과적인 지도자론』. 서울: 쿰란출판사, 1996.
테레사 베르거/ 안선희 역, 『예배 디지털 세상을 만나다』. 서울: CLC, 2020.
프레더릭 브루스/ 김장복 역, 『NICNT 사도행전』. 서울: 부흥과 개혁사, 2017.
김장원. “비대면 시대의 교회 저성장 극복을 위한 효과적인 전도 방안,” 총신대학교 석사학 위논문, 2021.
목회 데이터 연구소. “코로나19로 인한 한국교회 영향도 조사 보고서.” 『numbers』 42(2020), 1-49.
서울복지재단. “서울시 고독사 실태 파악 및 지원 방안 연구.” 『서울시 고독사 실태 및 예방 관련 자료집』 12(2016), 1-134.

자료후기(2)

더욱사랑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lt;교회행정&gt; 논문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