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위시대 황제즉위와 천자즉위
- 최초 등록일
- 2022.06.06
- 최종 저작일
- 201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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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와타나베 요시히로의 책 '후한 유교국가의 성립' 중 2부 7장에 해당하는 '한위시대 황제즉위와 천자즉위'에 대한 발제문입니다.
목차
1. 머리말
2. 『백호통』에서의 군주의 즉위
3. 전위傳位에서의 군주의 즉위
4. 선양禪讓에서의 군주의 즉위
5. 맺음말
본문내용
이 텍스트는 후한 유교국가의 성립이라는 책의 한 챕터로, 저자인 와타나베 요시히로渡辺義浩가 책을 통해 주장하는 후한後漢대 ‘유교국가儒敎國家’의 완성을 입증하는 내용을 담고 있는 글이다. 공맹孔孟으로부터 시작되는 유가儒家의 교설에 ‘유교’라는 이름을 붙인 것은 한대漢代의 유학이 종교성이 짙다는 주장의 표현이다. 그 종교성은 한漢의 군주가 지닌 황제와 천자라는 두 가지 칭호와 천인상관설天人相關說 때문이다.
천자는 천지의 신과 이적夷狄들에게 사용하는 자칭이며, 천天의 권위에 의해 지위가 보증된다. 반면 황제는 통치자의 칭호로, 제국 내부와 자신의 조상에게 제사를 올릴 때 사용한다. 그 지위는 선대 황제에 의해 보증이 된다.
천인상관은 천과 천자의 관계를 드러내는 말이다. 종교적 신격을 지닌 천天은 천자가 보여주는 윤리성·정치성의 선악에 상응하여 서상瑞祥과 재이災異를 내린다는 동중서의 주장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참고 자료
서울대학교동양사학연구실, 강좌중국사Ⅰ, 지식산업사, 1989.
니시지마 사다오, 최덕경·임대희 역, 중국의 역사 – 진한사, 혜안, 2006.
신채식, 송대 황제권의 성격, 한국학술정보, 2010.
와타나베 요시히로, 김용천 역, 후한 유교국가의 성립, 동과서, 2011.
박동인, 「백호통의의 생성과 그 정치적 의미」, 유학연구36, 2016.
「백호통의의 유가철학과 그 정치적 의미」, 양명학44, 2016.
1차 사료(1차 사료는 中國哲學書電子化計劃[http://ctext.org/library.pl?if=gb]에서 찾음)
· 白虎通
· 白虎通疏證
· 春秋公羊傳註疏
· 後漢書
· 三國志
· 後漢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