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사-유교의 국교화와 왕망정권의 출현
- 최초 등록일
- 2021.02.22
- 최종 저작일
- 2018.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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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사-유교의 국교화와 왕망정권의 출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유교관료의 진출과 예제개혁
2. 유가사상과 참위설
3. 외척 왕씨의 대두와 왕망정권의 성립
4. 왕망정권의 내정개혁
5. 왕망정권의 대외정책
본문내용
1.유교관료의 진출과 예제개혁
원제의 즉위와 유가사상
선제시대의 정치는 황도와 패도의 양면을 채용하고 그 운용에서 순리를 존중함과 동시에 법술사를 중용하였다. 그 점에서 유교는 국가의 정치이념으로서 절대적인 지위를 얻지 못했다고도 할수 있다. 하지만 염철회의에서 알수 있듯이 유가사상은 지방 호족층을 배경으로 점차 관료층에 침투하여 국가도 이들을 무시할수 없게 되었다. 이러한 세태를 반영하여 원제는 황태자 시절부터 유가사상을 좋아하고 있었다. 황룡 원년, 선제가 병사하자 허황후가 낳은 황태자 석이 즉위했다. 하지만 자주 병을 앓아 몸소 정무를 돌보는 일이 적었던 원제를 측근에서 모셔 왔던 환관들이 실권을 잡았다. 유가관료 소망지는 환관이 권력을 휘두르는 것을 탄핵하는 상서를 올렸지만 받아들여지지 않고 도리어 죄를 뒤집어쓰고 자살했다.
승상의 직무변화
원제 즉위 당시 승상은 선제시대부터 그 자리에 있던 우정국이었다. 그가 승상자리를 그만둔 것은 이상기후 때문이었는데 이것으로 볼때 승상의 직무 내용이 변했음을 알수 있다. 승상의 직무는 관리의 근무평정과 음양의 조화였다. 우정국이 사직한 것은 바로 이 승상의 직무인 음양의 조화가 혼란스러웠기 때문이다.
또한 이것은 외조의 실권이 약화되고 관씨정권의 성립과 함께 정치실권이 내조인 상서로 옮겨진 것과 관계가 있다.
승상의 직무가 신비를 섬기는 것이었기 때문에 승상 위현성 등에 의한 제사를 중심으로 하는 예제개혁은 당시 큰 문제로 제기 되었고 그 결과 유교는 국교화되어 갔다. 유교의 국교화가 진행되면서 선양사상이 구체화되었고 왕망이 황제가 될 수있는 길이 열리게 되었다.
유가관료의 진출
원제시대에 유학을 익혀 고관이 된 유명한 인물로는 여러인물이 이으나 대표적으로 공우가 있다. 공우는 원제가 즉위했을때 이미 80세에 가까운 고령이었지만 부름을 받고 공정의 경비를 삭감함과 인민의 부담경감을 주장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