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가정의 문제사례를 찾아서 건강가정관점에서의 제도적 필요성을 논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22.02.09
- 최종 저작일
- 202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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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다문화가정의 문제사례를 찾아서 건강가정관점에서의 제도적 필요성을 논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다문화가정 아동의 개념
2. 다문화가정의 아동문제 사례
3. 다문화가정 아동의 문제점의 실태
1) 자아정체성의 문제
2) 사회ㆍ문화적 관계의 문제
3) 교육적 문제
4. 다문화가정 아동을 위한 건강가정관점에서의 제도적 필요성
1) 한국어능력 지원
2) 정체성 형성을 위한 교육지원
3) 교육시스템구축 지원
4) 다문화가정에 대한 상담지원
5.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현재 우리나라 다문화가정의 대부분은 한국인 남성과 외국인여성이 결혼하는 것이 전체 국제결혼 건수의 다수를 차지한다. 그 근거로서 첫째, 편중된 성 비례로 인해 결혼하지 못하는 남성의 수요가급증하고 있으며 둘째, 결혼하지 않고 혼자 사는 여성이 증가하고 있고 셋째, 한국 여성의 결혼 조건을 충족시키지 못하는 남성이 저개발국의 여성을 선택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다. 여기에는 농촌에서 살기를 꺼려하는 한국 여성의 가치관이 작용한다. 넷째, 정보화, 세계화에 따라 국제결혼에 대한 인식과 가치관이 변화하고 있으며 다섯째, 임금 외국인노동자의 고용정책으로 외국인의 한국으로의 이주가 많아졌고 주변국 여성이 결혼을 통한 한국이주를 빈곤에서의 탈출로 생각한다. 여섯째, 국제결혼 중개업체들의 적극적인 상술과 노총각 구제차원의 국제결혼을 독려하는 사회적 분위기가 맞물려 국제결혼이 증가하는 배경이 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다문화가정의 문제사례를 찾아서 건강가정관점에서의 제도적 필요성을 논해 보겠다.
Ⅱ. 본론
1. 다문화가정 아동의 개념
다문화가정이란 보통 한 가정 내에 서로 다른 국가사회의 문화를 가진 가족구성원이 결합하여 이루는 가정을 말한다. 이 경우 일반적으로 국가사회는 각자 그 국가에 고유한 문화를 형성하고 있는 것으로 받아들여지므로, 서로 다른 국가의 구성원들이 결혼하여 하나의 가정을 이룰 때 그 가정을 다문화가정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동일한 문화권에 속하는 서로 다른 국가구성원들 사이에 일어나는 국제결혼가정을 다문화가정이라고 할 수 없다. 예컨대 이슬람 문화권에 속하는 이란과 이라크의 국민이 결혼하였다고 하여 다문화가정이라고 할 수는 없을 것이다. 또한 한 국가 내의 서로 다른 문화적 기반을 가진 국민 간의 결혼가정을 다문화가정이라고 할 수도 없을 것이다. 예컨대 중국 내에서 한족과 조선족이 결혼하였다고 하여, 그리고 캐나다 국내에서 앵글로 섹슨계 캐나다인과 프랑스출신 캐나다인이 결혼하였다고 하여 다문화가정이라고 할 수 없는 소이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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