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 탐구 활동 지도 방법(STEAM 및 문제중심 학습을 이용한 탐구활동 지도의 실제)
- 최초 등록일
- 2021.12.17
- 최종 저작일
- 20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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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과학 탐구 활동 지도 방법(STEAM 및 문제중심 학습을 이용한 탐구활동 지도의 실제)"에 대한 내용입니다.
과학 수업에 활용 가능한 STEAM 및 문제중심 학습에 대한 설명과 실제 사용 가능한 "활동지"와 "평가표"를 작성했습니다.
목차
Ⅰ. STEAM 및 문제중심 학습을 이용한 탐구활동 지도의 실제
1. STEAM(융합인재교육)이란?
2. STEAM 각 영역의 정의 및 기능
3. 미래사회를 대비하는 STEAM(융합인재교육)이란?
Ⅱ. 문제중심학습(PBL)의 원리
1. 문제중심학습이란?
2. 문제중심학습(PBL)의 전개과정
Ⅲ. 별첨 : 학생 지도용 활동지
본문내용
1. STEAM(융합인재교육)이란?
버지니아 공대의 Mark Sanders 교수는 종이비행기를 날릴 때 멀리 날아가지 못하고 바닥으로 힘없이 떨어지는 종이비행기를 보면서 ‘이 비행기가 더 멀리 날 수 없을까?’고민하는 과정이 바로 STEAM 교육이라고 하였다.
종이비행기가 더 멀리 갈 방법을 찾으려면, 대칭이라는 수학적 문제나 유체역학적인 측면과 함께 항공공학의 문제를 연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렇게 하나의 문제를 다양한 학문적 측면에서 접근할 수 있다는 예를 보여줌으로써 과학, 기술, 공학, 수학의 통합교육이 반드시 필요함을 강조했다. 과학, 기술, 공학, 수학을 각각의 개별적인 분야로서 볼 것이 아니라 교과 간의 상호 의사소통과 협력을 바탕으로 한 통합적인 접근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이다.
STEAM은 과학(Science), 기술(Technology), 공학(Engineering), 예술(Arts) 그리고 수학(Mathematics)의 각 첫 글자를 의미하는 것으로, 융합인재교육은 과학, 기술, 공학, 수학 및 예술을 융합한 형태의 교육을 말한다.
2. STEAM 각 영역의 정의 및 기능
과학(S) : 자연 그 자체에 대한 학문
기술(T) : 가치재를 만드는 방법 또는 그 자신
공학(E) : 조건하에 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방법론
예술(A) : 감성을 통한 순화 및 표현
수학(M) : 수리에 따른 체계적, 논리적 언어
3. 미래사회를 대비하는 STEAM(융합인재교육)이란?
지구온난화와 기후변화, 에너지와 물 부족 등 인류 모두가 고민해야 하는 문제의 해결은 결국 과학기술에 기반을 둔 인류의 문제해결역량이다. 또 첨단기술, 정보공학의 발달로 정보 격차가 교육 격차로 이어지는 시대에 첨단기술 친화적 교육은 미래 경쟁력으로 직결될 수 밖에 없다.
따라서 현실의 변화를 적시에 수용하는 교육, 지구촌이 맞닥뜨린 문제에 대해 모두가 함께 고민하고 해결책을 찾아가는 교육이야말로 미래 지속가능 발전을 책임질 글로벌 융합인재양성교육(STEAM 교육)이 될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