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핵심지형학(시그마프레스) - 8장 지식평가

갤럭시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1.07.22
최종 저작일
2021.07
9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문제-답 순서로 총 35개 입니다. 교재에서는 286페이지입니다.

목차

1. 지형학자들은 해양 아래의 지표면을 어떻게 연구하는가?
2. 능동형 그리고 수동형 대륙주변부에서 해안 지형을 비교하시오.
3. 이수와 침수해안을 비교하고, 다른 2개의 해안을 형성하는 프로세스를 설명하시오.
4. 해양에 포함되어 있는 염분의 양은 얼마이며, 하천으로부터 담수가 염수와 섞일 때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5. 국지적인 해수면과 해안선의 위치를 조절하는 2개의 주요한 요인을 설명하시오.
6. 조석주기가 해안선을 따라 지형을 변화시키는 것에 대해 정의하고 설명하시오.
7. 과거 21,000년 동안 지구적인 해수면 변동에 대해 설명하시오.
8. 퇴적물이 해양으로 공급되는 메커니즘에 대해 설명하시오.
9. 조석이 왜 지형학적으로 중요한지 설명하시오.
10. 취송과 풍속이 지형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파랑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예측하시오.
11. 파랑작용 한계심도를 설명하고 그것이 왜 지형학적으로 중요한지 설명하시오.
12. 붕괴파, 권파, 쇄기파의 차이점을 그리시오.
13. 파랑의 굴절을 설명하고 해안선의 변화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설명하시오.
14. 연안표류를 정의하고, 그것이 왜 해안 지형에 중요한지 설명하시오.
15. 왜 천수효과가 발생하고, 지형학적으로 중요한지 설명하시오.
16. 돌제 또는 그로인의 건설이 해안 지역에 미치는 영향을 예측하시오.
17. 폭풍해일을 정의하고 그것이 어떻게 해안 지형 변화를 촉진하는지 설명하시오.
18. 쓰나미에 의한 파랑과 바람에 의한 파랑이 어떤 차이가 있는지 설명하시오.
19. 지형학자들이 파랑에 의한 노치와 파식대의 고도로부터 무엇을 알 수 있을까?
20. 시스택과 시아치를 그려보고 그것이 어떻게 형성되었는지 설명하시오.
21. 비치 범을 정의하고, 계절에 따라 어떻게 형성되고 변화하는지 설명하시오.
22. 사취와 제빈도는 어떤 관계가 있는지 설명하시오.
23. 어디에서 창조삼각주가 형성되는지 예측하고, 낙조삼각주와 어떻게 다르며 규모에 차이가 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24. 석호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는지 예측하고, 관련된 프로세스를 설명하시오.
25. 점토와 염분이 삼각강의 행태에 왜 중요한지 설명하시오.
26. 하구의 4개의 주요한 타입을 나열하고 각각의 지형에 대해 설명하시오.
27. 하천에 의해 호소에 퇴적된 삼각주의 내부 구조를 그리시오.
28. 하천-우세 삼각주, 파랑-우세 삼각주, 조류-우세 삼각주가 각기 다른 형태로 형성되는 이유를 프로세스의 관점에서 설명하시오.
29. 육성기원, 자생, 생물기원 퇴적물을 정의하고, 각각의 퇴적물의 종류가 해양의 어느 지역에서 찾을 수 있을지 예측하시오.
30. 능동형 그리고 수동형 대륙주변부를 대축척의 지형으로 그리시오.
31. 대륙주변부의 퇴적물이 빙기와 간빙기 동안 어떻게 다른지 설명하시오.
32. 해저협곡에 대해 정의하고, 그것이 어떻게 형성되는지 설명하시오.
33. 환초가 형성되는 다윈의 이론에 대해 그림을 그려 설명하시오.
34. 어떤 타입의 퇴적물이 깊은 대양의 심해평원을 덮고 있는지 설명하시오.
35. 어떻게 해빈이 조성되고, 왜 그런 일이 일어나는지 설명하시오.

본문내용

1. 지형학자들은 해양 아래의 지표면을 어떻게 연구하는가?
지구에서 가장 광범위한 해저의 지형은 바닷물로 인해 직접적으로 조사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지구물리적인 이미지, 수심측량(bathymetry), 해저샘플링 기법 등을 이용하여 연구한다. 또한 지역적 맥락, 질량과 에너지 보존, 해저 지형의 경계조건을 정의하는 일반적인 원칙을 적용하여 해저 지형을 설명한다.

2. 능동형 그리고 수동형 대륙주변부에서 해안 지형을 비교하시오.
능동형 대륙주변부는 수렴경계와 변환경계로, 2개의 지각판 사이의 경계와 일치하는 대륙의 가장자리를 말한다. 섭입대(밀도가 높은 해양지각이 밀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대륙지각 아래로 가라앉는 곳)에는 화산이 형성되고, 지진의 영향을 받는 해안산맥 또는 화산성 호상열도가 있다. 두 타입의 섭입대에는 좁은 대륙붕이 있는데 경사가 급한 대륙사면에서 깊은 해구로 이어진다. 섭입대는 태평양을 둘러싸고 있다. 대하천과 같이 퇴적물이 우세한 지역 주변에서 삼각주와 해안퇴적 지형이 발달하는 것과 달리, 충돌(수렴)경계에는 침식이 우세한 암석해안이 발달하는 경향이 있다.
수동형 대륙주변부는 대륙주변부가 판의 경계와 일치하지 않고 해양지각과 대륙지각이 같은 방향, 같은 속도로 이동한다. 대부분의 수동형 대륙주변부에는 수면 위로 노출된 해안평야가 있는데, 그 해안평야의 일부는 과거 해수면이 높았던 시기에 형성된 대륙붕이다. 유사하게 현재의 대륙붕은 과거 270만 년 전부터 반복적으로 있었던 빙하기와 같이 해수면이 낮았던 당시에는 해안평야였다.

3. 이수와 침수해안을 비교하고, 다른 2개의 해안을 형성하는 프로세스를 설명하시오.
과거 350만 년 동안 해수면은 빙기-간빙기 주기에 따라 변화되었다. 해안선의 위치는 해수면의 변동을 반영한다. 해수면이 상승하면 해안선은 육지 쪽으로 전진하고 해수면이 하강하면 해안선은 바다 쪽으로 후퇴한다.

참고 자료

Bierman·Montgomery, 『핵심지형학』, 시그마프레스, 2016.
갤럭시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핵심지형학(시그마프레스) - 12장 지식평가 8페이지
    핵심지형학(시그마프레스) 지식평가 - 12장 지구조지형- 1. ... 암석융기, 침식(또는 삭박)들은 모두 서로 밀접한 연관을 가지고 있다. 8. ... 하천경사, 즉 하천 종단면이 지구조운동에 대한 조정을 평가하는 공식적인 방법은
  • 한글파일 핵심지형학(시그마프레스) - 10장 지식평가 8페이지
    핵심지형학(시그마프레스) 지식평가 - 10장 지형 형성 기구로서의 바람 - ... 풍성 지형형성작용의 강도에 대한 생물학적 활동의 영향을 설명하시오. ... 생물학적 활동은 풍성작용에 따른 지형적 효과를 상대적으로 감소시킨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핵심지형학(시그마프레스) - 8장 지식평가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