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시아 예술과 대중문화
- 최초 등록일
- 2021.03.25
- 최종 저작일
- 20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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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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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문제) 조선 후기 풍속화와 민화에 담긴 미학적, 대중문화적 성격을 포스트모더니즘 미술의 관점에서 서술하시오. 다음에 제시된 주제어를 토대로 논하시오.
(주제어; 포스트모더니즘, 문화와 예술, 예술가의 자율성, 해학과 비판, 계급성, 대중성)
우선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해 살펴보자면, 포스트모더니즘은 모더니즘에 대한 반동으로서 1960년대 중반부터 70년대에 걸쳐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이성 중심의 모더니티 이념들이 만들어낸 부작용과 모순에 근본적으로 문제를 제기하고 총체적 비판을 가하며 출현한 것이다. 이는 정신과 물질, 이성과 감성 증과 같은 형이상학적 이분법을 거부하며 예술과 일상생활, 순수예술과 응용예술, 고급문화와 대중문화 사이의 경계 허물기로 나타나기도 하였다. 그렇다면 모더니즘은 어떠한 문제점을 가지고 있었기에 이에 반발하여 나타난 것인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모더니즘은 시간이 지날수록 기하학적 형체를 띄기 시작했고 추상화되어 대중들이 이해하기엔 어려운 예술이 되어갔다. 그랬기에 포스트모더니즘은 대중들과 소통할 수 있는 것을 예술로 인정하기 시작한 것이었다. 포스트모더니즘은 미술가의 자율성을 보장하고 개성적인 작품을 중요시하였다. 또한 작품의 종류가 다양해지면서 대중들에게 친숙하고 구상적인 주제를 바탕으로 하는 작품들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참고 자료
박순철, 신윤복 풍속화에 나타난 ‘욕망 표현’ 연구,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동양철학과, 2015.2
“한국민속예술사전 : 민화.” 김윤정. https://folkency.nfm.go.kr/kr/topic/detail/6572
“우리역사넷.”
http://contents.history.go.kr/mobile/nh/view.do?levelId=nh_035_0040_0020_0010_00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