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일제강점기 영화산업정책과 선전영화/ 영화 <조선해협>을 중심으로/ A쁠 레포트

루룰끼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0.12.27
최종 저작일
2018.05
6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 "일제강점기 영화산업정책과 선전영화"에 대한 글, 영화 <조선해협>을 자세히 분석하며 이론을 적용했습니다.
* 영화 전공 레포트로 공들여서 작성했고, 만점 받았습니다.
* APA 형식으로 레포트 내에 출처 모두 밝혀서 작성했습니다.

목차

Ⅰ. 서론: 일제 강점기의 사회적 배경

Ⅱ. 본론
1. 일본의 영화에 대한 식민지 정책
2. 실제 영화 속에 내재된 이데올로기 -영화 <조선해협>을 중심으로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일제 강점기의 사회적 배경
일제 시대에 들어서며 조선에서는 시기에 따라 무단통치, 문화통치, 민족말살 통치가 시작되었다. 무단통치 기간에는 일본이 헌병을 동원하는 등 무력 통치를 했고, 20년대는 문화 통치를 실시하면서 조선인들을 친일파로 양성하려는 노력을 했다. 그리고 30년대에는 본격적으로 민족 말살 통치가 시작되었다. 내선 일체론을 강조하고, 황국 신민서사, 창씨개명, 신사참배를 강요하는 방식으로 조선의 민족성을 파괴했다. 또한, 제 2차 세계대전이 발발하면서 일제가 침략전쟁을 수행하기 위해 조선의 젊은이들을 군인으로 뽑는 징병제를 실시였다. 뿐만 아니라 전쟁의 지원을 위해 수많은 조선인들에게 특정한 노동을 강요하는 강제 징용이 시작되었다.
따라서 다양한 분야에서 일제는 강점기 동안 조선의 민족 의식을 짓밟고 표현의 자유를 억압하며 일제화를 시도했다. 영화계도 예외는 아니었다. 일단 영화는 20세기 사람들에게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것 중 하나였다. 영화는 생산과 유통에서 강력한 대중성을 지녔기 때문에 더욱 중요한 존재로 부각했다. 이는 이윤 획득의 중요한 수단이 되었지만 한편으로는 대중 교화의 수단 또는 이데올로기의 선전의 도구였다(이준식, 2004). 일제는 전시동원 체제에 들어서면서 전쟁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제국 일본이 ‘식민지’ 조선에 동질성을 요구하며 조선 영화를 그 내부로 불러들였다(이영재, 2008). 이는 조선의 영화가 선전의 수단으로 사용되었음을 시사한다. 앞으로 일본의 영화 산업에 대한 정책이 30년대 이후에 어떤 과정을 통해 파시즘적인 성격을 갖게 되었는지 살펴본 뒤, 위 성격이 영화에 어떻게 반영되었는지, 선전 영화들의 특징을 중심으로 서술하겠다.

Ⅱ. 본론
1. 일본의 영화에 대한 식민지 정책
한국영화사에 의하면 20세기에 이르러 점점 조선인 제작자들 사이에서 민족 영화를 만들려는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었다. 하지만 총독부는 조선영화를 국가영화의 틀로 지배하기위해 영화 억압 정책을 설립하였다.

참고 자료

강성률. (2011). 일제강점기 조선영화에 나타난 가족 이데올로기 연구 -미몽지원병조 선해협의 여성 이미지를 중심으로. <한민족문화연구>. 37권, 289-314
김려실. (2006). <투시하는 제국 투영하는 식민지>. 서울: 삼인.
김한상. (2008). 영화의 국적 관념과 국가영화사의 제도화 연구 -"한국영화사" 주요 연구문헌을 중심으로. 사회와 역사(구한국사회사학회논문집), 80권, 257-286
김화. (2003). <새로 쓴 한국영화전사>. 서울: 다인미디어.
이영재. (2008). <제국 일본의 조선 영화>. 서울: 현실문화.
이준식. (2004). 일제 파시즘기 조선지배 정책과 이데올로기; 일제 파시즘기 선전 영 화와 전쟁 동원 이데올로기. <동방학지>, 124권, 701-743
이화진. (2005). <조선영화- 소리의 도입에서 친일 영화까지>. 서울: 책세상.
이화진. (2013). 두 제국 사이 필름 전쟁의 전야(前夜) -일본의 영화 제국 기획과 식 민지 조선의 스크린 쿼터제. <사이間SAI>, 15권, 47-83.
함충범 (2012). 1940년대 초반 식민지 조선에서의 영화 정책의 특징적 양상(1940~ 1942). <서강인문논총>, 35권, 325-355.
함충범. (2016). 1940년대 식민지 조선의 국책 극영화 속 경성-지원병(1941)과 조선 해협(1943)을 중심으로. <도시 인문학연구>, 8권 1호, 219-249.
루룰끼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해당 판매자는 노하우톡 기능을 사용하는 회원입니다.노하우톡
* 노하우톡 기능이란?노하우 자료를 판매하는 회원에게 노하우 컨설팅, 활용방법 등을 1:1 대화를 통해 문의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일제강점기 영화산업정책과 선전영화/ 영화 &lt;조선해협&gt;을 중심으로/ A쁠 레포트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AI 챗봇
2024년 06월 19일 수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1:38 오후
New

24시간 응대가능한
AI 챗봇이 런칭되었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