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3, 4장 내용정리
- 최초 등록일
- 2020.12.07
- 최종 저작일
- 2020.10
- 11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목차
Ⅰ. 교육제도의 형성과 확대
1. 공교육제도의 등장과 그 특징
2. 학교본위 공교육제도의 동요
3. 평생교육의 등장
Ⅱ. 한국교육제도의 변천
1. 근대적 학교 제도의 도입
2. 일제강점기
3. 분단 하의 교육제도
본문내용
1) 근대국가와 공교육제도의 등장
종교가 교육을 지배하던 시대의 교육은 공교육사상보다 사교육 사상이 지배적이어서 교육을 시키고 말고는 부모의 결정 사항으로 간주되었다. 귀족계급이나 부유한 가정은 가정교사를 채용하여 자녀를 교육하였지만, 가난한 농민과 노동계급은 자녀들을 교육할 능력이 없었을뿐더러 일을 시켜 빵 한 조각이라도 벌어오게 하는 것을 중요하게 여겼다. 이런 상황에서 교회는 신앙교육을 위하여 교회학교를 운영하는 한편 빈민층 자녀들을 위한 교육을 제공하였다. 가정의 사교육과 교회의 교육활동이 교육의 전부였던 셈이다. 그러나 교회의 지배력이 세속권력으로 대체되는 절대주의의 등장으로 교육에 대한 국가의 개입이 이루어진다. 절대주의가 지배하던 대략 16~17세기에 전제군주들은 종교, 문화, 교육 등을 국가권력의 지배 아래에 두고 통제하였다. 프랑스 혁명은 국가교육사상을 실현하는 토대를 마련하였는데 혁명 초기에는 국민교육에 대한 국가의 지배권을 주장하는 국민교육론과 시민들의 교육활동의 자유를 주장하는 교육 자유론이 대립하였다. 처음에는 교육 자유론이 설득력을 얻었는데, 당시에 중요한 과제의 하나가 교회의 지배에서 교육을 독립시키는 일이었기 때문이다.
교육에 대한 교회의 지배를 물리치는 데 있어서 시민의 교육 자유론은 좋은 무기가 되었다. 시간이 흐름에 따라 당시 유럽인들의 지배적 의식은 이제 국가가 국민의 교육을 담당해야 한다는 방향으로 굳어졌고 그 이외에는 다른 길이 없는 것처럼 생각되었다. 아직도 가정의 사교육과 교회의 교육사업이 일반적이었던 상황에서, 국가가 교육에 개입하여 계급과 빈부를 초월하여 모든 아동을 충성스럽고 유능한 국민으로 가르치는 국민교육의 실시는 새로운 국가건설의 핵심 과제였다.
국민교육에 대한 국가 개입은 사교육 사상에 대한 공교육사상의 승리였다. 공교육사상의 한 가지 기초는 보편교육사상으로, 만인의 교육받을 권리에 있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