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 혁신 보고서( 시외버스 통합 예매 어플리케이션)
- 최초 등록일
- 2020.11.17
- 최종 저작일
- 20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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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표지, 목차, 참고문헌 다 작성되어있습니다. 서론 본론 결론 형식에 맞춰 아이디어3단계 과정을 통해 보고서를 작성했습니다
총 11페이지며 모두 제가 작성했습니다.
목차
1. 아이디어 창출
1) 문제 파악 (사회문제)
2) 문제 파악 (개인의 경험)
3) 아이디어 발견
4) 아이디어 제안
2. 아이디어 평가
1) 아이디어 설계
2)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3. 아이디어 실현
1) 가설
2) 추가 기능 계획
4. 느낀점
본문내용
- 문제 파악(사회문제)
기술과 통신의 비약적인 발전으로 만들어진 현재의 스마트폰은 우리 일상 모든 분야와 상호작용 하며 우리의 삶을 조금 더 편리하게 해준다. 이러한 사회 현상은 시와 시 사이를 이동하는 교통편에도 큰 영향을 끼쳤는데, 온라인 예매 시스템의 도입 덕분에 예매 창구는 줄어들고 키오스크나 온라인의 수 많은 예매 어플리케이션 통해 간편하게 예매할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이러한 부분이 독이 되었다. 통합되지 못한 다양한 시외 대중 교통 예매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하는 고객들은 각각의 앱에서 각각의 결제수단을 통해 결제를 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커졌으며 불필요한 정보들과 기능의 추가로 인해 용량까지 추가 되니 코레일, 코버스(고속버스), 버스타고(시외버스) 등 각각의 앱들의 용량은 두배, 세배로 커지게 되고, 고객들이 실질적으로 필요로 하는 예매 관련 부분의 불편은 마찬가지로 몇배로 커지게 되었다. 실제로 키오스크와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의 경우 적지 않은 사람들에게서 ‘예매 포기’ 현상이 일어난다. 즉, 예매를 하려고 했지만 예상보다 어려운 예매 과정에 직접 예매 창구를 찾아가는 사람을 심심치 않게 찾아 볼 수 있다.
- 문제 파악(개인의 경험)
저는 군인일 때 부터 이러한 불편들을 자주 겪었습니다. 군복무를 하던 시절에 휴가를 나와 가족들과 시간을 보내고 포항에 위치한 군부대로 다시 복귀 해야하는 날, 부산종합터미널에서 포항으로 가는 버스가 없어졌다는 소식을 접하고 급하게 부산에서 울산으로 이동하고 다시 울산에서 포항으로 이동해야 했습니다. 대략 1시간 30분 거리를 4시간이 지나 겨우 도착할 수 있었는데 하마터면 복귀 시간에 늦어 일이 크게 불거질 수 도 있었습니다. 또한 시외로 가장 빨리 출발하기 위해 KTX, SRT, 기차, 고속버스, 시외 버스의 시간표를 일일이 찾아보고 예매를 하는 번거로움이 상당히 크게 느껴졌습니다. 아마도 저 뿐만이 아니라 이 문단에서 나온 군인이나 출장이 잦은 직장인
참고 자료
정보통신기획편가원 ‘무인화 추세를 앞당기는 키오스크’ 보고서
https://www.iitp.kr/kr/1/knowledge/openReference.it
모바일 게임 ‘카트라이더 러쉬 플러스’ 게임 내 캡쳐
방송통신위원회 ‘국내 OTT 시장 규모 추이’
https://kcc.go.kr/user.do?page=A07030000&dc=K07030000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내용 본인 작성)
https://blog.naver.com/haeyun010/2205781641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