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국문] 이상과 초현실주의
- 최초 등록일
- 2003.11.24
- 최종 저작일
- 2003.11
- 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
목차
1. 이상과 초현실주의
2. 일상적 언어의 포기
3. 문법의 파괴
4. 폭압적 현실에 대한 반항
5. 유희를 통한 자아방어
6. 무의식의 표출과 언어의 남발
7. 불안의식과 공포
8. 결론
본문내용
이상의 시는 언어를 도구로 한 '놀이'적인 성격이 강하다. 그는 언어를 장난처럼 사용한다. 그래서 그의 시어들은 의미를 전달하기 위한 도구로서 쓰여지기보다는 언어 자체가 놀이의 대상이 된다. 그는 언어를 규칙적으로 정리해 보기도 하고, 그 언어 체계를 흩어놓아 버리기도 한다. 그리고 놀던 언어를 폐기하고 언어 아닌 다른 도구들, 수식이나 기호 등을 사용하여 또 다른 감각의 놀이를 해보기도 한다. 그리하여 그는 언어들이 창조해 내는 가상의 시적 세계를 즐기는 것이다. 이러한 언어적 놀이 형식으로 만들어내는 유희의 공간은 현실의 공간이 아닌 초현실의 공간이 된다.
현실이 사라지고 놀이의 세계로 창조되는 이상의 시공간은 기괴성과 해학성을 지닌다는 점에서 초현실주의 창작
기법 중 하나인 블랙 유머가 된다. 그는 그를 억압하고 학대하는 시대적인 고뇌와 개인사적인 절망감을 웃음으로
바꾸어 그 현실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려고 한다. 이상은 절망적인 세상을 유머의 세계로 바꾸어 놓음으로써 절망의
현실을 웃음을 폭발시키는 현실로 전이시키는 놀이에 열중함과 동시에 그 현실을 꿈과 신비, 환각의 뒤바꾸어 놓은
공상놀이에 열중하게 된다.
참고 자료
- 박철희(1985), 『文藝思潮』, 二友出版社.
- 이순옥(1998), 「이상 시에 나타난 초현실주의적 유희성」,
國語國文學硏究 26, pp.53-92, 嶺南大學校國語國文學會.
- 이영섭, 윤채한(1994), 『新 문예사조론』, 우리문학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