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 공자의 음악사상
- 최초 등록일
- 2003.11.22
- 최종 저작일
- 200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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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공자의 음악사상
나의 생각
본문내용
공자의 음악사상
공자는 예에서부터 출발하여 "시(詩)에서 정감이 일어나고 예(禮)에서 행동을 바르게 하고, 악(樂)에서 인격을 완성"하는 것으로 인식함으로써 예를 바탕으로 한 음악론을 전개하였다. "사람이 어질지 못하면 예를 해서 무엇하며, 음악을 해서 무슨 소용있는가" 라는 생각은 유심론적 관점에서 진정한 예와 악의 실천을 강조하고 인(仁)을 철학적으로 수용하였을 것이다. 따라서 공자는 음악을 좋은 음악[樂]과 나쁜 음악[淫聲]으로 구분하였다. 그는 미적·표현적 요소만을 강조한 음악은 악(樂)이 아니라 음성으로 봄으로써 음악에 유학적 관점을 부여함으로써 실제적 측면에서 형이상학적 관점으로 옮겨놓았다. 그에 의하면 음악의 목적은 단순히 사람의 감각적(입·코·귀·눈) 욕구를 충족시키는 데 있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에게 올바른 감각과 인격의 완성을 이루게 함으로써 선(善)에로의 복귀를 가르치는 것에 있다. 공자 음악사상의 체계와 철학의 대부분은 인간의 본성에 대한 통찰력에 기초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