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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 중국의 토착종교와 도교

*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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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3.11.13
최종 저작일
200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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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중국 종교의 기본 요소
고대 중국의 우주론
陽과 陰

대지 숭배(大地 崇拜)
천 숭배 (天 崇拜)
점 복(占 卜)
지방신의 숭배 (地方神의 崇拜)
조상 숭배(祖上 崇拜)
봉건제도의 몰락과 제자백가(諸子百家) 사상의 출현

2. 도 교 (道 敎)
도 가(道 家)
도가의 선구자들
도덕경(道德經)의 철학과 윤리
장자(莊子)의 사상

본문내용

중국 역사의 기원에 관한 신화 가운데에는 복희(伏羲)에 대해 언급하고 있는 것이 많다. 복희는 황제였으며 초기의 중국인에게 동물을 길들이는 법, 사냥과 고기잡이 도구를 철로 만드는 법, 그물로 고기잡는 법, 상형문자 쓰는 법을 가르쳐 주었으며 농업과 의술의 여러 가지 내용을 인간에게 가르쳐 준 황제이다. 그러나 이전에도 오랜 역사가 이어져 왔다고 생각하고 있다. 머나 먼 옛날 이미 2백만년 동안 인간이 지배한 적도 있었고 반인반수인 존재가 지배한 적도 있었으며 동물과 비슷한 군주가 지배한 적도 있었다고 한다.
그러나 이들도 최초의 존재는 아니었던 왜냐하면 오래된 한 신화에 따르면 세계가 아직 혼동 상태에 있을 때 매일 10피트씩 자라나는 반고(盤古)라는 인물이 나타났다. 그리고 가벼운 요소인 양(陽)이 혼돈에서 떨어져 나와 무거운 요소인 음(陰)이 위로 올라 가는데 걸리는 시간이 1만 8천년 동안, 반고는 해, 달, 별이 있을 장소를 하늘에 만들고 땅 위에다 골짜기를 파고 산을 쌓아 올렸으며 마침내는 자기 자신의 몸을 세상에 분배시켜 자기가 애써 만든 세상의 모습을 풍요롭게 하였다. “반고가 죽었을 대 그의 시신은 조각이 나서 중국의 성스로운 오악(五岳)을 이루었다. 반고의 머리는 동방의 태산(泰山)이 되었고 몸은 중앙의 고산(高山)이, 오른쪽 팔은 북방의 항산(恒山), 왼쪽 팔은 남방의 형산(衡山)이 되었고 두 발은 서방의 화산(華山)이 되었다. 반고의 숨결은 바람과 구름이 되었고 뼈는 금속이 되었으며······. 마지막으로 반고의 몸에 달라붙은 곤충(파리)들은 사람으로 변하였다.

1. 중국 종교의 기본 요소

고대 중국의 우주론
중국의 종교에는 토착적인 요소와 외래의 요소, 세련된 면과 소박한 면, 합리적인 면과 미신적인 면 등 많은 요소가 혼합되어 있다.
인도에서 우파니샤드의 일원론적인 관념주의가 확립되어 있을 무렵 중국에서는 정령의 세계에 질서 체계를 만들려는 노력, 즉 하늘과 땅의 모든 움직임에서 근본이 되는 규칙성과 운동의 조화를 찾아내려는 노력이 시작되고 있었다. 중국인인 하늘을 쳐다볼 때 천체운동의 조화와 질서에서 강한 인상을 받았다. 각 천체는 매년 지정된 경로와 질서를 지켜 움직이며 조그만 변동도 없이 똑 같이 운동한다. 만약 하늘이 격분하여 운석과 천둥번개를 쳐서 땅에 떨어뜨리는 일이 있다면 그것은 아마도 인간이 어떤 죄를 저질렀거나 땅 위의 어떤 사건 때문에 일상의 평형이 깨졌기 때문일 것이다. 변함없이 계속되는 춘하추동(春夏秋冬)의 연속, 그 밖에 수 천가지도 넘는 자연의 움직임 안에서 질서를 볼 수 있었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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