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파 건축과 디스틸 건축
- 최초 등록일
- 2020.05.29
- 최종 저작일
- 20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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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미래파 건축과 디스틸 건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미래파 건축과 디스틸 건축
2. 큐비즘과 건축
1) 체코 큐비즘
3. 이탈리아 미래파 건축
1) 미래파 창립선언
2) 미래파 건축
3) 이탈리아 파시즘 건축
4) 이탈리아 합리주의 건축
4. 디 스틸
1) 디 스틸 운동
2) 디스틸 건축
5. 암스테르담파 건축
1) 암스테르담파의 탄생
2) 암스테르담파의 배경과 주변
3) 암스테르담파의 이념
4) 잡지 벤딩겐
5) 암스테르담파의 종언
본문내용
20세기 초의 유럽은 아름다운 시대 라 불리우고 있었다. 새로운 세기를 맞이하여, 사람들은 기술적 진보에 맞추어 비록 짧은 기간이었 지만, 번영과 평화를 향유하고 있었다. 그러한 시대에 하나의 사건 이 일어난다. 그것이 바로 큐비즘 의 탄생이다. 큐비즘으로 등장한 시각예술상의 혁명은 자연주의적인 입장을 준수하면서도 르네 상스에서 유래한 투시화법적인 환영에 의거하지 않는, 공간의 새로운 표현을 모색함으로서 과거로부터의 단절을 목적으로 했다. 역사주의 적인 경향이 건축에서 지속적으로 나타났던 당시, 아르누보는 자연 을 모델로 삼음으로써 과거로부터의 단절을 꾀하고 있었다. 그러나 이 러한 부르조아적 모델은 문화적 상징성에 기여하지 않음으로서, 과거 와의 관계를 끊는다는 의미에서는 효과적이었으나, 사회성이 너무 희 박했기 때문에, 한때의 유행으로서 소비되어 버렸다. 그러한 배경에 서, 이 후 반세기 간에 걸쳐 유효성을 유지해 왔던 기계라 는 모델이 등장한다.
건축과 도시에 있어, 기계 모델을 일찍이 예찬했던 미래파의 활동도 또한 과거와의 단절에 대한 의지로서 규정될 수 있다. 그들에게 있어 기계는 파괴에 의해 생산된 무질서라는 미 의 매개자였다. 그에 반해,디 스틸 그룹의 예술가들에게 있어서 기계는 거꾸로 질서의 동인으로서의 가치를 지니고 있었다. 이 양자간에는 인류가 처음 젹었던 세계적 규모의 대전이 분수령 으로 가로지르고 있다. 미래파가 과거의 세계를 일소하는 방법으로서 전쟁을 칭송했던 반면, 디 스틸 예술가들에게는 그것이 개인주의의 훌크적인 모습으로 비추어졌다. 그들은 이러한 개인주의의 대극적인 것으로 보편적인 것 을 제시하고, 그것을 포착하여 표현하고 자했다.
또한, 같은 시기에 러시아에서는 러시아 아방가르드라 불리우는 예술운동으로서의 혁명이 사회주의 혁명 에 의해 꽃을 피우게 되었다. 그 가운데에서도 러시아 구성주의는 기계 라는 모델에 내재하는..
<중 략>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