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방가르드
- 최초 등록일
- 2013.06.15
- 최종 저작일
- 201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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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아방가르드 건축 (책 내용 요약)
2. 표현주의란?
3. 표현주의 건축이란?
4. 주요 건축가 (에리히 멘델존) 및 건축물 (아이슈타인 탑) 고찰
5. 표현주의 건축의 비평
본문내용
1. 개관
20세기 초의 유럽은 <아름다운 시대>라 불리고 있었고 사람들은 기술적 진보에 맞추어 비록 짧은 기간이었지만, 번영과 평화를 향유하고 있었다. 이때 하나의 사건이 일어나는데 이것이 바로 <큐비즘>의 탄생이다. 큐비즘으로 등장한 시각예술상의 혁명은 자연주의적인 입장을 준수하면서도 르네상스에서 유래한 투시화법적인 환영에 의거하지 않는, 공간의 새로운 표현을 모색함으로서 과거로부터의 단절을 목적으로 하였다 역사주적인 경향이 건축에서 지속적으로 나타났던 당시 아르루보는<자연>을 모델로 삼음으로써 과거로부터의 단절을 꾀하고 있었다. 하지만 이러한 부르조아적 모델은 문화적 상징성에 기여하지 않음으로서 과거와의 관계를 끊는다는 의미에서는 효과적이었으나, 사회성이 너무 희박하였기 때문에 한때의 유행으로 소비되었다. 그러한 배경에서 이후의 모델로 <기계>라는 모델이 등장한다.
<중 략>
본 연구의 대상 건축가인 멘델존은 1910년대의 스케치 기법의 연구와 사진을 비롯한 예술 정신사적 분위기를 받아들여 ‘빛과 그림자’라는 의미의 대립적 쌍을 발견하고 자신의 건축 조형 원리인 ‘리듬’, ‘이중성’, ‘기능주의적 역동성’의 개념을 통해 ‘빛과 그림자’의 통합을 이루어 내고 있다.
그는 건축에서 나타나는 ‘빛과 그림자’의 표현 가능성에 대한 인식을 발전시켜 자신의 스케치 표현 기법에서 완성한 ‘명암 대비법’을 통해 건축에 내재하는 건축요소의 의미 전환 가능성을 실재의 건물에 적용하고 표현하였다. 그의 실재 건축물 중에 다수를 차지하는 백화점은 근대적 산업 구조 속에서 소배의 역할을 담당하는 건물이었으며 이러한 성격으로 인해 도시 공간을 거니는 ‘산보자’들의 시선을 상품으로 유도해야 만하는 시각적 특성을 가지고 있었다.
멘델존은 백화점이 가지고 있는 이러한 특성을 받아들였다. 그는 대형 판유리를 두어 저층부를 거리에 크게 개방하거나, 인공조명을 적극 사용하여 상품과 건물을 돋보이게 하는 수법을 사용하였다. 여기에서 그의 인공조명 사용기법은 단순히 사물을 밝히는 기능적인 측면을 넘어 ‘빛과 물질’에 대한 새로운 인식 가능성 보여주는 예가 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