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간호학 A+ - 00보건소 사례보고서
- 최초 등록일
- 2020.04.27
- 최종 저작일
- 2019.01
- 1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8,0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지역사회간호학 A+ - 00보건소 사례보고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대상자 선정 및 분석
2. 보건교육 요구 사정
3. 보건교육 학습 지도안
4. 보건교육 수행
5. 보건교육 평가
III. 결론
1. 이론적 측면과 실제의 차이
2. 성찰
IV. 참고문헌
V. 부록
1. 프리드만 가족 사정도구
2. SWOT 분석
3. 사정
본문내용
I. 서론
퇴행성관절염은 관절연골이 닳아 없어지면서 국소적 퇴행성변화를 초래하는 질환으로 다른 질환과는 달리 항상 질병이 한 상태로 고정되거나, 멈추어지는 것이 아니라 계속 진행하는 특징이 있으며 관절염 중에 가장 흔한 비염증성 관절염이다. 퇴행성관절염의 주요 증상에는 관절 통증과 뻣뻣함을 느끼는 조조강직(morning stiffness)이 있으며 병이 진행되면 관절의 변형과 부종이 나타난다. 관절 통증은 하루의 활동량에 따라 변화되는 양상을 보이는데
아침에 일어나서 관절을 처음 움직일 때 유발되는 통증인 'starting pain'이 있고 어느 정도 활동을 하고 나면 통증이 감소되는 경향이 있다가 관절을 사용한 후인 저녁 시간이나 취침 전에 심한 통증을 느끼게 된다.
<중 략>
(2) 사례 소개
대상자는 76세 여성 어르신으로 수성구 중동에 위치한 오래된 주택에 거주하고 계신 분이었다. 만성질환으로 당뇨와 만성퇴행성 관절염을 앓고 계셨고, 어릴 때 일찍 부모님이 돌아가신 뒤로 고아원에서 힘겹게 자라셔서 글을 알지 못하신다. 남편은 20년 전에 돌아가셨다고 했고, 슬하에 아들 셋이 있는데 56세가 되도록 결혼하지 못한 첫 째 아들과 같이 거주중이셨다. 같이 살고 있는 첫째 아들은 직업도 없고 경제력도 없어서 집안 살림에 도움이 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살림살이가 넉넉지 않아 고물을 주우면서 생계를 이어가고 있다고 하셨는데 최근 관절염 증세가 악화되어 그마저도 어렵게 되어 매우 힘들어 하고 계셨다. 그리고 다리가 너무 아파서 잘 일어나지도 못하니 저절로 입맛도 없어졌다고 하시면서 하루에 막걸리 2병으로 식사를 대신하고 계셨다. 식사가 불규칙적으로 이루어지다보니 약물 복용 또한 자연스럽게 소홀히 되었다. 그 결과 관절염은 더욱 악화되었고, 당뇨 조절 또한 제대로 안 되고 있는 상황이었다. 그 외에도 가장 심각한 문제가 통증이었는데 특히 앉았다가 일어날 때 다리가 너무 아파서 일어나는 것 자체가 굉장히 두렵다고 하셨다.
참고 자료
김수현, 김명희, 김주성(2003). 퇴행성관절염 노인을 위한 온요법의 적용시기에 따른 효과. 류마티스건강학회지. Vol.10 no.1 7-18
김희상(2008). 퇴행성 골관절염의 단계별 치료 전략. 대한 임상노인의 학회춘계학술대회. 139-148.
원수진, 채영란(2011). 아로마 마시지요법이 퇴행성 슬관절염 노인의 통증, 수면 및 활보장에 미치는 영향. 기초간호자연과학회지 Vol.13 No.2 142-1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