찰리 채플린의 영화와 네오리얼리즘 영화를 바탕으로 영화가 시대 혹은 사회와의 관계를 어떻게 표현하고 있는지 서술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20.03.31
- 최종 저작일
- 2019.11
- 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목차
1. 서론 : 사회의 사실적 표현으로서의 영화
2. 영화가 시대 혹은 사회관계에 대한 표현에 대한 고찰
1) 찰리 채플린의 영화
2) 네오리얼리즘 영화 : 임순례 감독의 영화를 대상으로
3. 결론 :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리얼리즘이라는 말은 흔히 삶의 조각, 즉 현실의 정확한 표상을 제공하는 픽션의 방법 혹은 형식으로 정의를 내릴 수 있다. 리얼리즘이라는 용어는 19세기의 문학 및 예술 운동에서 유래를 하였는데, 이 운동은 기존 전통에 반기를 들고 삶을 있는 그대로 보여 주기를 원한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사회적으로 박탈된 사람들과 그들의 삶의 조건으로 자연스럽게 초점이 맞추어져 있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리얼리즘의 유용한 도구가 영화 카메라였던 것이다.
이러한 영화 카메라의 발달은 영화에서 사회 현상에 대한 사실적 표현을 나타내는데, 사용을 하고 있는데, 이것을 위에서 언급한 리얼리즘이라고 하는 것이다. 영화에서의 리얼리즘은 고전과 현대로 구분을 할 수 있는데, 고전적 리얼리즘은 영화가 본질적으로 사진의 확장이며, 이를 통해서 우리를 둘러싼 세계를 공유할 수 있다는 가정에서 출발을 한다. 그래서 고전적 리얼리즘은 세계를 공유한다는 것은 단순한 지각의 차원을 떠나서 현실을 인식하는 것, 그리고 현실을 포착하는 것의 차원으로 확장을 하고 있는 것이다.
참고 자료
이충근(2011), 임순례 감독 영화에 나타난 이탈리아 네오리얼리즘 특징에 관한 연구 : <세 친구>와 <와이키키 브라더스>를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만가위(2018), 이란 감독 아쉬가르 파라디의 영화 속에 나타난 리얼리즘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최완희(2001), 현대적 리얼리즘 영화이미지에 관한 연구 : 영화 <돼지가 우물에 빠진 날>,<강원도의 힘>, <오! 수정>을 중심으로, 전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