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스트에서 연극성으로

최초 등록일
2019.12.05
최종 저작일
2015.04
11페이지/워드파일 MS 워드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판매자*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퀴즈풀이 출석이벤트

소개글

"텍스트에서 연극성으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시작

Ⅱ. 본론
1. 텍스트
2- 연극의 본질 : 연극성 (théatralité) 의 탄생
3- ‘텍스트 VS 연극성’에 대한 연극인들의 다양한 고민
3-1 코포의 순수주의 Purisme de Copeau
3-2 프랑스 상징주의 연극과 크레이그
3-3 크레이그의 텍스트에 대한 급진성 : 창조자는 연출가이다.
3-4 언어의 한계에 대한 끝없는 도전, 아르또

Ⅲ. 결론 과 질문들

참고문헌

본문내용

시작
20세기 유럽현대 연극 연출가들은 연극을 희곡에서 연출가 중심으로 바꾸어 놓았다. 이는 텍스트가 인쇄된 글이 생명력을 지닌 분절언어로써 공간에서 울려 퍼지게 하는 단계에서 훨씬 나아가 연출가의 창조적 연극적 시도가 되는 것이다. 그렇지만 상연되는 연극이라는 예술적 장르의 특성은 작품의 존재가 공연되는 순간에 사라지기 때문에 그 연출가의 작품의 존재와 예술성은 텍스트 에 종속 될 수 밖에 없는 한계와 운명으로부터 자유로울 수가 없다. 그렇지만 연극이 주는 예술적인 풍부함과 창작의 여지가 무한함은 부인 할 수 가 없는 사실이나, 지금까지 연극연구이라는 예술장르의 연구는 문학의 한 갈래로써 희곡이 그 중심에 있어왔었다. 20세기 연출가들의 탄생과 그들의 활약으로 희곡만이 연극의 중심에 있어왔던 전통에서 나아가 연출가의 역량이 더욱 발휘되며 그들의 사상과 예술적인 시도에 따라서 연극예술은 더욱 다양하게 때로는 급진적으로 발전해 왔다. 연극의 상연이 희곡으로부터 더욱 자유로워지고 그 창작의 폭이 더 커지는 것을 발전의 단계로 상정하고 어떻게 전통적인 희곡중심의 연극에서부터 연출가의 권한과 창작이 연극적 미학의 중심으로 옮겨 왔는지를 그 흐름에 따라 보게 될 것이다.

1. 텍스트
한국어에서는 희곡과 연극의 단어가 구분 되어 있어서‘공연을 목적으로 하는 연극의 대본 을 희곡’이라고 하고 ‘배우가 각본에 따라 어떤 사건이나 인물을 말과 동작으로 관객에게 보여주는 무대예술’을 연극이라고 한다. 그렇지만 프랑스어에서의 théatre는, 희곡과 연극뿐 아니라 심지어는 극장과 극단 까지도 포함한다. 현대 한국 연극과 희곡이라고 하는 예술장르의 기원도 서양예술의 원형에서 출발하는 것을 인정할 수밖에 없는 현실에서 그 원류가 되는 서구 예술에서 오히려 언어분화가 이루어 지지 않았다는 사실은, 서구에서 희곡 이외의 연극적 요소는 희곡의 부속적인 존재로 취급되어 왔다는 하나의 방증일 것이다.

참고 자료

미혜, ‘ 20세기 전반기 유럽의 연출가들’, 연극과 인간 2001
앙리 구이에, ‘연극의 본질 ‘, 집문당, 1996
이인성, ‘연극의 이론’, 청하, 1980
장자크 루빈, ‘연극이론의 역사’, 현대 미학사, 2004
카트린 노그레트, ‘프랑스 연극미학’, 연극과 인간, 2000
Patrice Pavis, Dictionnaire du Théatre,Editions Sociales, 1980
G. Girard, L’Univers du Théatre , PUF, 1978
Jacques Scherer, Esthétique théatrale, SEDES, 1996
JJ Roubine, La question du texte in Théâtre et Mise-en-Scène, PUF, 1980 (아티클)
Michee Corvin , Une chance manquée de l’entre-deux guerres en France

자료문의

ㆍ이 자료에 대해 궁금한 점을 판매자에게 직접 문의 하실 수 있습니다.
ㆍ상업성 광고글, 욕설, 비방글, 내용 없는 글 등은 운영 방침에 따라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ㆍ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등 서비스 불편사항은 고객센터 1:1 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기*
팔로워0명 팔로우
소개
회원 소개글이 없습니다.
전문분야 등록된 전문분야가 없습니다.
판매자 정보
학교정보
비공개
직장정보
비공개
자격증
  • 비공개
판매지수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뉴미디어] 세계 영화사 연구보고서 28페이지
    개발된 크니 컬러는 3색 분해법에 의한 컬러사진 제판법의 첫걸음이 되었고 ... 이어 레오나르도 다 빈치는 이 가능을 깨닫고 진척시켰는데, 이것은 16 ... 이어 또 다른 영국인 의사 존 에어튼 파스(John Ayrton
  • 한글파일 [예술, 영화, 영화사] 세계영화사 28페이지
    매사추세스 공과대학 연구팀에 의해 개발된 크니 컬러는 3색 분해법에 의한 컬러 ... 는 할우드의 영화언어로부 자유로운 독특한 영화미학을 보여주었다. 두 ... 레오나르도 다 빈치는 이 가능을 깨닫고 진척시켰는데, 이것은 16세기
  • 한글파일 [세계영화] 세계영화사연대적변화 28페이지
    매사추세스 공과대학 연구팀에 의해 개발된 크니 컬러는 3색 분해법에 ... 는 할우드의 영화언어로부 자유로운 독특한 영화미학을 보여주었다. 두 ... 가능을 깨닫고 진척시켰는데, 이것은 16세기 이탈아에서 '카메라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텍스트에서 연극성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