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예술사 A+점수를 받게한 논문형태 레포트입니다.
교수님으로부터 내용을 짜임새있게 잘 구성했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과목 이수한지 3년이 지난 레포트이기에 (졸업했기에) 편안하게 가져다 쓰셔도 괜찮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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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념미술
1.1.개념미술의 정의
1.2 개념미술의 명칭
Ⅱ. 개념미술의 배경
2.1 개념미술의 사회적 배경
2.2 개념미술의 철학적 배경
2.3 개념미술의 미술사적 배경
2.3.1 20세기 미술의 흐름과 배경
2.3.2 프로세스 아트
Ⅲ. 개념미술의 특징
3.1 레디메이드
3.2 개입
3.3 자료형식
3.4 언어
Ⅳ. 개념미술 작가
4.1 언어 중심
4.1.1 조셉 코수스(Josept Kosuth)
1) 초기작품
2) 후기작품 : 반목, 복제, 반전
4.1.2 브루스 나우먼(Bruce Nauman)
4.2 기록-과정 중심
4.2.1 온 가와라 (On kawara)
4.3 대중매체 중심
4.3.1 바바라 크루거
4.3.2 한스 하케
Ⅴ. 개념미술의 의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념미술
1.1. 개념미술의 정의
개념미술의 정의는 크게 좁은 의미와 넓은 의미로 나눌 수 있다. 좁은 의미는 언어분석철학의 영향으로 개념, 언어, 의식 등을 주요 모티프로 삼는 미술활동을 일컫는다. 미술사에서의 개념미술은 좁은 의미로 통용되고 있으며 대표적인 작가로는 솔 르윗(Sol Lewitt)과 조셉 코수스(Josept Kosuth)가 있다. 솔 르윗은 미니멀리즘 작가이자 개념미술의 선구자적 역할을 하는 인물이다. 그는 작품의 예술성보다 작품이 가진 개념 자체가 훨씬 더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실제로 작품을 제작할 때 솔 르윗은 아이디어만 제공하였고 작품은 조수를 불러 만들게 했다고 한다. 이는 그림을 손이 아닌 머리로 그리는 작업으로, 관념을 아트로 내놓는 작업이었다. 조셉 코수스는 대표적인 개념미술 작가 중 하나이다. 가장 대표작으로 손꼽히는 세 개의 의자는 의자를 사진, 사물, 텍스트로 표현하였다. 이 작품을 보면 ‘어떤 것이 진짜 의자인가?’라는 본질적인 질문을 하게 된다. 이처럼 조셉 코수스는 의자의 진정한 본질을 어디서 찾아낼 수 있는가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면서 사물을 보는 방법이나 시각 등을 새롭게 제시한다. 개념미술은 더 이상 회화적 구성이 중요시 되지 않게 되었다.
개념미술의 넓은 의미는 미술작품의 본질에 의문을 제기하고 레디메이드, 사진, 언어, 비디오, 자연 등과 같은 비물질적 수단을 이용하여 기존의 미술형식을 뒤엎는 등의 다양한 시도를 포함한 것이다. 이는 대지미술, 플럭서스(Fluxus)의 퍼포먼스와 해프닝, 언어미술, 프로세스 아트 등 현대의 다양한 미술 양식들을 포괄하는 것으로 오노 요코의 퍼포먼스인 Cut Piece 등과 같은 것들이 있다.
1.2 개념미술의 명칭
개념미술의 명칭은 1961년 플럭서스(Fluxus) 작가였던 헨리 플린트(Henry Flint)의 저서에서 처음으로 컨셉트 아트(Concept Art)라고 정의되었다. 그 이전까지는 -언어, -사진, 과정에 기반하는 프로세스(Process), 개념주의(Conceptualism) 등 다양한 용어로 사용되었다. (중략)
참고 자료
폴 우드,『개념미술』, 박신의, 열화당, 2003
토니 고드프리,『개념미술』, 전혜숙, 한길아트, 2002
박민영,『이즘』, 청년사, 2008
이연희, 「개념미술의 표현매체와 유형별 작품연구」, 2009
저자명, 「젠 스타일 디자인 표현방법에 관한 연구」, 일러스트레이션 포럼 Vol 15, 2007
모상옥, 「Eva Hesse의 작품 연구 : 프로세스 아트를 중심으로」, 2003
안유진, 「개념미술 연구 : Josept Kosuth의 작품을 중심으로」, 2008
진중권, 「진중권의 현대미술 이야기 (6)개념미술」, 경향신문, 2012년 10월 12일.
http://egloos.zum.com/nayun2006/v/5837175
http://blog.naver.com/galchigalchi/2203462400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