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한 암호화폐, 화폐를 대신할 수 있을까
- 최초 등록일
- 2019.01.18
- 최종 저작일
- 2018.06
- 11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500원

소개글
중앙대학교 경영정보시스템의 과제로 제출하였던 내용입니다. 제목은 블록체인을 이용한 Fintech 입니다. 암호화폐를 설명하기 위해, 블록체인 기술을 설명하고 있으며, 해당 기술의 원리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주요 알트코인에 대해 설명하고 있고, 종국적으로 비트코인을 비롯한 암호화폐가 실물시장에서 현실화폐를 대신할 수 있는지에 대하여 경제학원론수준으로 분석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1: 비트코인의 개념과 거래과정
⑴ 블록체인과 비트코인
⑵ 비트코인의 시작
⑶ 지갑(Wallet), 공개키(Public Key)와 비공개키(Private Key)
⑷ 거래과정
⑸ 이중지급 / 중복사용
⑹ 채굴(Mining)
⑺ 발행
Ⅲ. 본론2: 비트코인의 특징
Ⅳ. 알트코인
Ⅴ. 결론: 비트코인과 같은 암호화폐가 실제 화폐를 대신할 수 있는가?
본문내용
최근 세계적으로 암호화폐 비트코인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비트코인이 지난 2008년에 나카모토 사토시라는 가명을 쓴 컴퓨터 프로그래머가 창안했다. 당시 비트코인이 만들어질 때만 하더라도 그 가치는 거의 0에 수렴하였지만, 2017년 11월 8일에는 1비트코인이 7,800달러까지 치솟기도 하였다.
지난 11월 12일에는 가상화폐 거래소 빗썸에 투자자가 물리면서 서버가 90분 동안 다운되기도 하였다. 지난 11월 15일에는 비트코인캐시가 하루만에 150%가 올랐다가 40%가 폭락하기도 하였다. 이를 근거로, 현재 암호화폐의 가치가 내재가치에 의한 부분보다 투기자본에 의한 거품이라고 보는 사람들도 있다. 물론 투기자본에 의하여 암호화폐의 가격등락폭이 큰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그러나 그 기술의 근간이 되는 블록체인 기술을 이해하게 된다면 단순히 투기대상이 아니라 4차 산업혁명을 이끌 기술의 하나로 이해하게 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암호화폐의 가치가 급등한 것은 일정부분 투기자본에 의한 것일 수도 있지만 이제는 그 가치를 서서히 인정받기 시작하면서, 암호화폐가 가지고 있는 미래가치가 시장가격에 반영된 것은 아닐까? 이를 이해하기 위해서 본론에서는 암호화폐의 기술적 기반이 되는 블록체인이라는 기술을 이해하고, 특히 그 중에서도 암호화폐인 비트코인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그리고 이 암호화폐인 비트코인이 앞으로 미래 사회에 가져올 예상되는 변화들에 대해서 알아볼 것이다.
또한 암호화폐는 비트코인만 있는 것이 아니고 수천 종류의 비트코인이 있다. 비트코인 이외의 암호화폐를 알트코인이라고 하는데, 이 알트코인 중에서도 주의 깊게 살펴볼만한 암호화폐의 컨셉과 내용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그리고 마지막 결론에서는 과연 비트코인을 비롯한 암호화폐가 미래의 지급결제 수단으로서 공연히 인정받을 수 있는지, 암호화폐의 적절한 대안이 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