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속사와은혜언약-K.M.캠밸
- 최초 등록일
- 2018.11.18
- 최종 저작일
- 201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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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론
2. 본 론
제1부 하나님의 언약
제2부 은혜언약
제3부 여호와의 언약
3. 결 론
본문내용
1. 서 론
이 책의 저자 중 한명인 켐벨은 “성경 신학”의 저자 ‘게할더스 보스’ 의 영향을 받았다고 해서 책에 대해 관심이 있었다. 게할더스 보스는 나름대로의 성경 신학을 풀어 가는데 있어서 자기의 관이 있었는데, 정말 언약적, 복음적 관점으로 성경을 이해하기보다는 학문적으로 기술하였다. 또한 성경의 주 내용 밖에 있는 말씀을 가지고 중요하게 풀어가는 듯한 느낌을 받았다.
책의 역자 서문에서 보면 이 책의 세 명의 저자에 대한 이 책을 서술할 때의 관점을 짤막하게 소개하였다. 먼저 켐벨 목사님은 언약이 하나님의 은혜로 주어지는 것이지만 이에 대한 인간의 반응으로서 순종을 강조하였고, 머리 목사님은 언약에 대한 이해는 그것이 전적으로 하나님의 주권과 은혜에 달려 있고 인간 편에서 아무런 역할도 못한다는 것, 그래서 순종까지도 하나님의 언약 시행에 아무런 작용을 하지 못한다는 것을 강조한데서 찾을 수 있다고 하였다. 그리고 페인 목사님은 언약의 유언적 특징을 강조하여 히브리어 B'rith는 비록 역자가 일괄적으로 언약이라고 번역했지만 자신은 유언을 생각하며 그 용어를 사용한다(p.역자서문에서..)고 했다.
이로 볼 때 켐벨 목사님은 감리교나 침례교 등의 알미니안적 사상이 묻어나고, 머리 목사님은 칼빈주의의 신앙사상인 하나님의 전적 주권을 생각나게 한다. 그리고 페인 목사님은 그야말로 언약에 관한 연구를 정리하고 평가하다보니, 학문적 관점이 강한 것 같다. 이제 이 책의 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해보고자 한다.
2. 본 론
제1부 하나님의 언약
제1부에서는 켐벨 목사님의 글로서 일반적인 언약과 생명의 언약, 그리고 메시야 언약, 구원 언약의 준비와 성취로 나누며 영원한 언약인 세계복음화 언약을 다룬다. 따라서 하나님의 언약에 대한 전체적인 개론을 볼 수 있다. 켐벨 목사님은 구약과 신약을 ‘옛 언약’과 ‘새 언약’으로 나누어 설명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