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혁신학의 성경 이해를 읽고서

최초 등록일
2018.09.23
최종 저작일
201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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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루터(Martin Luther)가 독일에서 일으킨 종교개혁은 이후 각국으로 확산되면서 칼빈(John Cavin) 등이 개신교의 종교개혁에 앞장섰다. 종교개혁은 가톨릭교회의 타락에서 연유하여 근본적으로는 가톨릭과 개신교의 신학적인 대립으로 시작되었다. 여기서 시작되는 개신교의 신학적 특징은 ‘오직 신앙, ‘오직 은혜이며 성서를 정경화한 것은 성서 자체의 힘이며, 교회는 그것을 인정한 것에 불과하다고 말한다. 칼빈 이후 17세기에 정통주의가 탄생했는데, 이는 18세기의 계몽주의 이후 근대사상과의 조화를 이루는 새로운 신학사상을 탄생케 했다. 16세기 사상사에서 정통주의까지는 프로테스탄티즘이라 부르고, 계몽주의 이후에 새롭게 전개된 것을 신(新)프로테스탄티즘이라고 한다. 본문은 헤르만 바빙크(Herman Bavinck)를 중심으로 브루너에 이르기까지의 계시와 성경에 대해서 알아보고 루터(Martin Luther)와 칼빈(John Cavin)의 성경이해를 정리하면서 칼빈(John Cavin)과 칼 바르트(Karl Barth)의 신학사상을 대조 분석해 본다.

Ⅱ. 본론
제 1장 계시와 성경-헤르만 바빙크(Herman Bavinck)를 중심으로
헤르만 바빙크(Herman Bavinck)는 성경을 '계시의 종'(servant of revelation)이라고 언급했는데 계시가 성경의 형태와 외적양식을 취한 것이 바로 성경이다. 계시와 성경과의 관계에서 성경의 영감설을 개혁주의적 관점에서 바라본 바빙크의 유기적 영감설은 계시의 객관성을 신앙의 차원으로 결부시키고 성경의 기록과정에서 영감을 통해 계시와 결합된 인간의 주관성을 성경의 형식과 결합시켜 학문적 분석의 대상으로 삼는다. 하나님이의 계시가 '사실'이라는 계시의 객관성과 함께 작용하는 것은 신적 진정성(authenticity)이다. 그런데 이 진정성은 “계시가 참으로 하나님에게서 비롯되었는가?”를 비평하는데 이는 성경의 권위를 입증하는 자증성(self-evidentiality)의 문제로 성경이 하나님의 말씀이라는 사실이 모든 사람에게 적용되는 객관적인 차원에 관한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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