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호학이란 무엇인가: 기호의 우리, 우리의 기호" (김경용, 1994, 민음사) '10장 - 이데올로기' 정리 요약
- 최초 등록일
- 2017.12.31
- 최종 저작일
- 201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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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기호학이란 무엇인가: 기호의 우리, 우리의 기호" (김경용, 1994, 민음사)
저서의 '10장 - 이데올로기' 에 대한 정리 요약 내용입니다. 읽기 편하도록 단어와 문장 등을 편집하였습니다
목차
1. 이데올로기
2. 신화로부터 이데올로기로
3. 신화와 헤게모니
4. 결정적 의미
본문내용
‘이데올로기Ideology’라는 단어의 역사와 사용
-의미의 발전 (Williams, 1976, jp.126)
•<관념학the Science of Ideas>
형이상학이나 종교적 편견을 배제하고 관념Idea이 어떻게 생겨나는가에 대해 연구하기 위해 만들어진 학문
•비현실적인 공상
나폴레옹 시대 때, 관념론자들이 나폴레옹을 비판하자 비현실적인 탁상공론가라는 의미를 담아 상대방(나폴레옹의 정적Political Opponents)을 비난하기 위해 사용
•경멸적인 함축적 의미를 지닌 단어
나폴레옹 이후 이데올로기라는 단어는 비난의 뉘앙스를 지님
마르크스주의Marxism의 시대를 거쳐 오늘까지 비슷한 느낌으로 사용됨
-이데올로기는 이런 부정적인 뉘앙스를 지니고 있으므로, 그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 측면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사용하는 것이 중요함
•바흐친과 같은 학자는 이데올로기의 영역과 기호의 영역을 동일하게 봄 (Bakhtin, p.1973)
•그러므로 이데올로기의 개념에 대한 편견은 기호학 전체에 대한 편견이 될 수 있음
신화의 목적과 이용
기호론은 형Form에 대한 연구이고, 이데올로기는 내용에 대한 연구다
이데올로기에 대한 신화의 주도권Hegemony
신화는 그 제작자에 의해 어떠한 의상(의도하는 의미)를 띌 수 있으며, 이는 특정한 목적으로 이용될 수 있다는 것을 뜻한다
<중 략>
찬스가 실존인물인지의 여부는 중요하지 않다. 찬스는 <소설 속의 인물>이지만 그와 비슷한 상황과 환경을 가진 현실의 사람들을 표상(대표)하고 있기 때문이다
찬스는 (생명체로서) 존재하지만 (문자 문화의 관점에서는) 부재하는 패러독스를 가진 인물이다
빈 기표Empty Signifier: 문자 문화라는 시대적 상황의 관점에서 볼 때, 찬스는 문자 문화가 요구하는 존재의 조건(출생증명서, 급여 기록 등 사회적으로 존재한다는 서류들=찬스의 역사=의미=꽉 찬 기표)을 충족시키지 못하므로 존재하지 않는 인물이다
위의 두 예시는 이데올로기(프랑스의 제국주의 / 문자 문화)가 어떤 존재나 현상 그대로의 의미(흑인 남성이 프랑스 국기에 경례함 / 찬스의 존재)를 왜곡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참고 자료
기호학이란 무엇인가: 기호의 우리, 우리의 기호 | 김경용 | 민음사 | 19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