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여성 인권의 퇴보현상 분석 –『보수는 어떻게 지배하는가』에 등장한 보수의 레토릭을 이용하여

*서*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7.10.13
최종 저작일
2016.11
10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가부장제
ⅰ) 가부장제의 기원
ⅱ) 가부장제와 자본주의
Ⅲ. 여성운동
ⅰ) 한국의 여성운동

Ⅳ. 여성인권 하락 실태
ⅰ) 노동시장에서의 불평등
ⅱ) 여성혐오

Ⅴ. 여성운동의 유의미함

Ⅵ. 나가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역사는 크게 진보하는 것 혹은 퇴보하는 것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나는 개인적으로 역사를 진보하는 것이라 보고 싶다. 그래야 역사에서 긍정적인 부분을 뽑아낼 수 있기 때문이다. 역사가 진보하고 발전해나가는 것이라면 민주주의가 발전할 뿐 만 아니라 사회적으로 소외받아온 이들의 인권 또한 발전해 나가야 할 것이다. 그러나 사회가 혼란스럽거나, 경기가 어려워지면 사람들은 보수적으로 변해 구시대적인 관습으로 벽을 쌓아버린다. 일본의 우경화, 서양의 이슬람 배척의 강화, 미국 예외주의를 주장하는 도널드 트럼프의 미국 대통령 당선 등이 이를 증명해 준다. 이러한 경향 아래 보수는 지배력을 이어가고 있으며, 번번이 역사의 진보를 막아선다.
그러나 정치적인 분야 에서만 보수의 영향력 미치는 것은 아니다. 우리는 사회 속에서도 사회적 약자들의 권리가 퇴보하는 모습을 찾을 수 있다. 따라서 본 에세이를 통해 사회적 약자, 그 중에서도 여성에 초점을 맞추어 사회의 상대적 보수인 남성이 여성을 억압해온 기본원리와 그에 맞선 여권신장운동의 발전을 알아보겠다. 마지막으로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발견되는 여성인권 하락 실태를 『보수는 어떻게 지배하는가』에 나온 보수의 레토릭과 연결시켜 분석해 보고자 한다.

Ⅱ. 가부장제
ⅰ) 가부장제의 기원
여성이 남성에게 억압 받아 온 이유이자 굴레를 가부장적 사회라고 볼 수 있다. 가부장(家父長)이란 가족의 우두머리인 가장을 일컬으며, 가부장제(家父長制)란 가족성원에 대한 가장의 지배를 지지하는 체제를 뜻한다. 넓은 의미에서 가부장제는 개별 가족 구성원뿐 아니라 사회 전반에 걸친 연소자와 여성에 대한 남성 지배를 지지하고 구조화하는 체제이기도 하다.
그러나 가부장제는 굉장히 추상적인 것이다. 역사적으로 ‘여성은 차별받아야 하는 존재이다.’라고 드러내고 억압하는 것은 그 어디에도 없다. 실체가 있는 사물도 아니고, 성문화 된 규범도 아니다.

참고 자료

박인혜, 『여성운동 프레임과 주체의 변화』, 한울, 2011.
여성문화이론연구소, 『페미니즘의 개념들』, 동녘, 2015.
앨버트 O. 허시먼, 『보수는 어떻게 지배하는가』, 웅진지식하우스, 2010.
강이수,「여성주의 연구를 돌아보다: 여성운동, 노동, 가족 연구를 중심으로」,『경제와 사회』, 제100권, 2013.
김수아(a), 「온라인상의 여성 혐오 표현」, 『페미니즘 연구』, 제15권 5호, 2015.
김수아(b), 「한국 온라인 공간과 여성 혐오 정서」, 『젠더리뷰』, 제38권, 2015.
박의경, 「근대정치사상과 인권 그리고 여성」, 『한국정치외교사논총』, 제30권 2호, 2009.
손경미, 「사이버페미니즘과 Net-Utopia」, 『한국사회학과 사회학대회 논문집』, 2007.
신경아, 「여성노동시장의 변화에 관한 여덟 가지 질문」, 『페미니즘 연구』, 제16권 1호, 2016.
이주희, 「유리천장 깨기?: 한국 기업의 관리직 여성인력정책」, 『한국인사·조직학회 발표논문집』, 제11권, 2001.
이재유, 「자본주의와 가부장제 사이의 관계에 대하여」,『통일인문학』, 제55호, 2013.
이해진, 「여성에서 인간으로, 주체를 향한 열망」, 『한국여성학』, 제30권 2호, 2014.
엄진, 「전략적 여성혐오와 그 모순」, 『미디어 젠더&문화』, 제31권 2호, 2016.
엄혜진,「신자유주의 시대 여성 자아 기회그이 이중성과 속물의 탄생」, 『한국 여성학』, 제32권 2호, 2016.
장영, 「유리천장 인식의 영향요인」, 『商業敎育硏究』, 제8권, 2004.
장문정, 「여성성, 그 타자성의 역사: 가부장제 이데올로기의 계보학」, 『大同哲學』, 제20호, 2003.
정명례, 박병현, 「한국 여성의 인권과 노동복지 증진 방안」, 『비판사회정책』, 제43호, 2014.
허윤, 「페미니즘 2.0」, 여성문학연구, 제35권, 2015.
힐러리 찰스워스, 「인권개념의 여성주의적 재구성」, 『제3회 김옥길 기념강좌: 새로운 지구질서와 여성주의 인권』, 제2003권, 2003.
“깨지지 않는 유리천장, 그 원인과 해답은?”, <오마이뉴스>, 2016.05.16,<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2209080>, (2016.12.13).
- “여성해방과 젠더 평등을 위하여”, <카이스트신문>, 2016.02.16, <http://times.kaist.ac.kr/news/articleView.html?idxno=3379>, (2016.12.13).
*서*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여성 인권의 퇴보현상 분석 –『보수는 어떻게 지배하는가』에 등장한 보수의 레토릭을 이용하여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