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모성간호학, 여성간호학 실습 A+ Myoma Uteri 자궁근종 Case Study입니다.

간호사란무엇인가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6.08.21
최종 저작일
2016.03
19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첫 모성실습을 하며 성인실습과는 달리 산과병동이기에 민감한 산모분들도 계셨지만, 오히려 더 깊은 라포를 형성할 수 있는 면도 있었다. 기억에 남는 점은 리토드린(라보파)은 프리텀 산모에게 투여되는 약물로서 자궁수축억제제인데 부작용으로는 서맥과 고혈압이기 때문에 특히 산모분들 V/S시 혈압,맥박을 중요하게 관찰하였고, 산모에게 H-vac 배액을 직접 해볼수 있는 경험또한 신선하였다.
그리고 아동에게 Inject하시는 간호사 선생님을 관찰하니 어떤 약물은 Inject시에 사이드슛팅쪽을 손으로 클램프하여 다이렉트로 주셨고 어떤 약은 다이렉트라인을 손으로 막고 사이드 슛팅으로 수액 백 뒤쪽으로 주셨다. 선생님께 여쭤보니 항생제 같은 경우는 어른들도 아파하고 아이들은 바로 슛하게 되면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뒤로 빽하여 주입시간을 일부러 지연하여 주입하는 것이었다.
또한 이번 실습을 통하여 가장 놀라웠던 점은 myoma uteri 케이스 환자분을 간호사정하였는데 건강 때문에 2년간 계속 복용한 홍삼 때문에 자궁근종을 오히려 더 키우게 된 셈이 되었고 결국 myomectomy op를 하였다. myoma uteri가 흔한 질환이지만 이렇게 여성성장호르몬에 영향을 많이 받는 식품이 여성의 몸에 커다란 단점으로 작용할 수도 있구나 하고 심각하게 인식된 계기가 되었다.
이번 모성실습을 통하여 건강사정에 중점을 두어 환자와 라포형성하는데 많은 시간을 할애하였으며 레포트를 학습하면서도 처음 알게된 점과 검사결과에서 중요한 수치는 따로 한글메모를 통하여 기록해두기도 하였다. 이러한 노력으로 컨퍼런스후에도 교수님께 칭찬과 A+를 받게 되었고, 스스로도 더 애착과 자부심이 가는 자료이기에 구매자분들께서도 후회하지 않으시리라 믿어 의심치않는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문헌고찰
(1)정의
(2)원인
(3)증상
(4)진단 및 검사
(5)치료
(6)간호
(7)합병증

Ⅲ. 간호사정
1. 간호정보
2. 건강력
3. 신체검진 및 간호기록
4. 진단검사

Ⅳ. 간호과정

Ⅴ. 결론
1. 느낀점

본문내용

Ⅰ. 서론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모성 병동 실습을 하며 간호사선생님들과 라운딩을 돌거나 EMR차트를 조사하며 눈여겨 본 결과 5병동 환자분들은 대부분 C/S 아니면 Ovary cancer이신 분들이 많으셨다. 그리고 두 분이 myomectomy를 받으셨는데 한 분은 일찍 퇴원하시고 남은 한분을 간호사정하였다. 36세의 미혼여성이셨는데 특이하게도 2년 동안 건강을 위해 복용해오신 홍삼이 자궁근종을 더 키웠고 그로인해 myomectomy를 받으신 사실에 놀라웠다. 이를 통해 해당 질환을 공부하며 35세 이상의 여성 중 약 20%에서 자궁근종을 가질 확률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30~45세에 호발하며 폐경기 이후에는 대개 크기가 줄어든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렇게 광범위한 여성들의 연령에서 나타나는 병이지만 뚜렷한 원인이 없고 질환의 증상, 예방법에 대한 지식이 없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이에 본 학생은 실습을 통해 myoma uteri의 문헌조사와 환자의 간호사례 연구를 통해 myoma uteri 간호에 대한 지식을 더 얻고자 한다.

Ⅱ. 문헌고찰
1. 정의
-자궁근종은 악성이 아닌, 자궁 내 생긴 혹이나 증식을 말한다. 콩만큼 작은 것부터 농구공만큼 큰 것까지 있을 수 있다. 대개 둥근 모양이고, 분홍빛을 띠고, 자궁 안쪽이나 위에 어디에서든지 자랄 수 있다.
30세 이상의 약 30%에서 자궁근종을 갖고 있고, 대개는 35세에서 45세 사이에 나타난다. 일부 여성들, 즉 흑인, 임신을 한 적이 없는 여성, 엄마나 여자 형제가 자궁근종이 있는 경우, 자궁근종이 있을 가능성이 더 높다.
-불임증(sterility)의 원인이 될 수도 있다.

2. 원인
원인은 확실하지 않으나, 추정적으로 유전인자와 관련된다는 이론과 여성호르몬인 estrogen이 관여한다는 이론이 있다.

3. 증상
대부분 아무런 증상이 없기 때문에 일부 여성들은 자신이 자궁근종이 있는지 모른다. 다른 여성들에서는 부인과적 검진이나 산전 진찰을 하는 중에 발견된다.

참고 자료

여성건강간호학Ⅰ,Ⅱ (현문사) - 이경혜, 이영숙 외 공저
간호과정과 비판적 사고 현문사 2012 - 원종순, 김남초, 전시자 외
네이버 건강백과 서울대학교 의학정보 - 자궁근종(Myoma Uteri)
국가건강정보포털 의학정보 - 자궁근종(Myoma Uteri)
의약정보포털사이트 드러그 인 포(www.druginfo.co.kr)
고성희·김명애 외(2002) : 간호진단 포켓 가이드 북, 현문사
하영수·이경혜, 모성 및 부인간호학, 신광출판사
차병원 건강칼럼 - 자궁근종
여성건강간호학 임상실습지침서 - 김미옥 저
간호사란무엇인가
판매자 유형Gold개인인증
소개
간호대학생-> 중환자실 -> 내시경실 -> 영상의학과 간호사
전문분야
등록된 전문분야가 없습니다.
판매자 정보
학교정보
비공개
직장정보
비공개
자격증
  • 비공개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모성간호학, 여성간호학 실습 A+ Myoma Uteri 자궁근종 Case Study입니다.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