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강현실의 이해
- 최초 등록일
- 2016.08.15
- 최종 저작일
- 201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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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증강현실의 이해와 현황
2. 증강현실의 문제점
3. 향후 연구 주제 도출
본문내용
마셸 맥루언(M. McLuhan)에 따르면 미디어는 인간 감각의 확장이며, 세상을 바꾸는 것은 메시지가 아닌 미디어의 힘이라고 하였다.
미디어가 달라지면 그 메시지도 달라지고 그것을 해석하는 우리의 인식 방식도 달라진다는 점에서 “미디어는 메시지다(The medium is the message).라고 해석한 것이다.
1. 증강현실의 이해
증강 현실은 사용자가 눈으로 보는 현실세계에 가상 물체를 겹쳐 보여주는 기술이다. 현실세계에 실시간으로 부가정보를 갖는 가상세계를 합쳐 하나의 영상으로 보여주므로 혼합현실(Mixed Reality, MR)이라고도 한다. 현실환경과 가상환경을 융합하는 복합형 가상현실 시스템(hybrid VR system)으로 1990년대 후반부터 미국·일본을 중심으로 연구·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현실세계를 가상세계로 보완해주는 개념인 증강현실은 컴퓨터 그래픽으로 만들어진 가상환경을 사용하지만 주역은 현실환경이다.
참고 자료
증강현실에서의 가상이미지에 대한 인식과 상호작용성 연구, 홍익대학교 광고홍보대학원, 2015
위키피디아, https://ko.wikipedia.org/wiki/%EC%A6%9D%EA%B0%95%ED%98%84%EC%8B%A4
모바일 증강현실 애플리케이션 특성이 현존감, 플로우경험 및 결과행동에 미치는 영향, 세종대학교 산업대학원(eMA), 2015
https://www.youtube.com/watch?v=UA_HZVmmY84
증강현실에서의 가상이미지에 대한 인식과 상호작용성 연구 - AR Book 사용자 경험을 중심으로 -, 홍익대학교 광고홍보대학원, 2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