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북한에서 각 시기를 대표하는 세 가지 문학사의 특징을 설명하고, 북한문학사에서의 <장화홍련전>과 <운영전>의 가치평가에 대해 서술하시오. (참고도서 : 박태상, 북한문학의 사적 탐구, 깊은샘, 2006./ 1959년 평양 간행, 조선문학통사 총2권/ 1977 ~ 1981년 평양 간행, 조선문학사 총 5권/ 1992년 ~ 2000년 평양 간행, 조선문학사 총15권 및 기타 많은 참고문헌 참조)
목차
Ⅰ. 들어가는 글
Ⅱ. 북한문학
Ⅱ. 1. 북한문학의 이해
Ⅱ. 2. 북한문학의 특징
Ⅱ. 3. 북한 문학사를 대표하는 각 시기의 특성
Ⅱ. 3. 1.) 시기구분의 유동성
Ⅱ. 3. 2.) 1945년~1953년 북한문학의 쟁점
Ⅱ. 3. 3.) 전후복구와 사회주의 건설기 북한문학의 쟁점
Ⅱ. 3. 4.) 주체문학시대 북한문학의 쟁점
① 표현의 유연화
② 김일성 유일담론에서 김정일 병행담론으로의 지도 담론 변화
③ 공정한 평가가 강조된 문학 유산의 확충
Ⅲ. 북한문학사에서 장화홍련전 가치평가
Ⅳ. 북한문학사에서 운영전의 가치평가
Ⅴ. 참고도서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글
남한의 민주적이고 자본주의적인 이승만 정권과 북한의 사회주의적인 김일성 정권은 출발시점부터 많은 대립과 경쟁구도를 보여 왔다. 통일 정책수립 역시 동상이몽의 방향을 설정하였기에 지금까지 분단된 상태로 휴전을 유지하고 있으며 서로의 이질감은 불편함과 낯설음으로 다가오고 있음을 부인할 수 없다.
남·북한 관계에서 자주 사용하는 학술용어로 ‘통합’과 ‘통일’이 있는데 ‘통합’은 융합을 뜻하는 정서적이고 공간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고, ‘통일’은 정치·경제적인 즉, 제도적이고 법적인 체계를 뜻하며 국가적인 ‘통일’을 지칭할 때 주로 사용된다. 세계사적 흐름을 보면 정치적으로 통일을 이룬 사례로 남북예멘의 통일과 동독과 서독의 통일, 그리고 베트남의 통일이 있다. 이에 반해 하나의 국가가 두 개의 국가로 분리된 경우도 있다. 한반도의 통일에 있어 가장 많은 예로 사용되는 동독과 서독의 통일 사례는 10여년이 지난 후 여론조사가 실시되었을 때 이전의 양독주민에게서 볼 수 없었던 시큰둥한 반응이 나타났고 정치·제도적인 통일은 이루었으나 사회·문화적인 통합은 이루지 못해 통일 후 20여년이 흐른 지금도 여전히 갈등을 겪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사례로 보아 통일의 부작용과 후유증이 얼마나 큰지 간접적으로나마 실감할 수 있기에 정치·문화적인 통합을 위한 연구와 준비가 좀 더 치밀하고 순차적으로 이루어져야 하겠다. 한동안 냉전의 산물로서 북한의 성격과 한국의 상황적 특성 때문에 북한에 대한 학문적 접근이 금기시된 적이 있었기에 북한을 학문적 대상으로 한 초기 연구는 매우 열악한 환경 속에서 출발하였다. 그러나 1970년대에 접어들면서 북한에 대해 보편적인 이론을 적용하고 객관적인 연구가 시도되었으며 최근에는 다양한 전문분야로 까지 그 영역을 확대하여 북한에 대해 좀 더 깊이 있는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서로를 이해하려는 노력과 연구를 통해 사상과 이념의 간극을 줄이고 오랜 기간 문화교류를 기반으로 하여 문화의 공존까지도 이끌어내야만 제도상의 통일에 이어 문화적 통합까지 마무리 지을 수 있을 것이다.
Ⅱ. 북한문학
Ⅱ. 1. 북한문학의 이해
북한의 예술과 문학은 전적으로 당의 정책에 의해 좌지우지된다.
참고 자료
박태상. 『북한문학의 현상』, 깊은샘, 2006.
박태상, 『국문학연습』,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12.
사회과학원 문학연구소, 『북한의 문예이론, 주체사상에 기초한 문예이론』, 인동, 1989.
박태상, 『북한문학의 동향』, 깊은샘, 2003.
박태상, 『북한의 문화와 예술』, 깊은샘, 2005.
박태상, 『북한문학의 사적탐구』, 깊은샘, 2007.
김중하 편, 『북한문학연구의 현황과 과제』, 국학자료원, 2005.
김종회 편, 『북한문학의 이해』, 청동거울, 1999.
박태상, 권영민, 『문화통합론과 북한문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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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지식백과, 북한문학 [北韓文學]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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