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Ⅱ. 본론 : 구약시대 여성의 위치
1. 성경적 사례(사사기 21장)을 통해서 본 구약시대 일반적인 여성들의 위치
2. 문화를 통해서 본 구약시대, 근동아시아에서 살았던 여성들의 일반적인 위치
1) 베두인(유목민)들의 문화
a) 남녀의 역할이 다르다는 생각
b) 이스라엘에서 나타나는 모습
2) 고대근동 아시아의 법전들
a) 가부장적, 남자의 명예를 우선시한 고대법들.
b) 사람을 경제적인 가치로 환산해서 생각한 고대법전들
3) 이스라엘 가족제도를 통해서 본 구약시대 이스라엘 여성의 위치
4) 현대 이스라엘 여성들의 모습에서 유추할 수 있는 구약시대 여성의 위치
3. 성경이 말하는 여성상, 여성의 위치
1) 창조기사가 말하고 있는 여성상
a) 하나님의 형상으로서의 남성과 여성의 동등성(창세기 1장)
b) 창세기 1장 기사를 통해 남성우위를 주장하는 사람들의 주장과 반대
2) 구약의 여성들
a) 드보라 (사사기 4:1 - 5:31)
b) 에스더 (1 - 10장)
3) 고대 근동의 법전들과는 차이가 있는 토라
a) 하나님의 지향성 : 생명존중과 보호, 법규의 형평성
4. 결론은 하나님 나라 : 신정 정치
Ⅲ. 본론: 신약
1. 신약의 여성들을 통해 알 수 있는 여성의 위치
1) 사마리아 여인(요한복음 4장)
2) 브리스길라 (행전 18:1-3; 롬 16:3-4; 고전 16:19.)
2. 중간 결론
Ⅳ. 본론: 현대 여성과 사회
1. 서론
2. 페미니즘의 시작
1) 근대의 여성주의 운동의 시작 메리 울스턴크래프트
2) 근대이후 페미니즘(feminism)과 젠더 연구(gender study)
3) 현재의 여성의 사회적인 위치
3. 현재의 여성의 사회적 지위
1) 오늘날 사회의 여성
2) 남녀평등의 경계와 여성
4. 앞으로 가야할 길
Ⅴ. 결론
Ⅵ.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구약의 하와, 사라, 하갈, 리브가, 라헬, 레아, 다말, 요거벳, 라합, 드보라, 룻, 나오미, 한나, 아비가일, 밧세바, 에스더, 신약의 나사렛 마리아, 엘리사벳, 사마리아 여인, 향유의 여인, 막달라 마리아, 베다니의 마리아, 마르다, 살로메, 삽비라, 다비다, 마가의 어머니 마리아, 로데, 루디아, 브리스길라, 뵈뵈, 로이스의 유니게” 이 많은 사람들의 공통점이 무엇인가. 이들 모두 성경이 기록하고 있는 여성들이다. 우리들은 흔히 구약시대가 남성중심의 사회였기 때문에 성경에 여성들을 언급하는 부분이 많이 없다고 알고 있다. 이는 맞는 말이지만 동시에 틀린 말이기도 한데, 성경은 이처럼 많은 여성들을 언급하고 있다.
본 발제자는 ‘구약의 여성’이라는 주제로 발제를 준비하기 위해 많은 자료들을 찾아 봤는데 구약시대 이스라엘 여성의 위치를 말하는 자료들은 많이 없었다. 이는 구약 성경이 여성들에 대한 언급을 많이 하고 있지 않은 것과 더불어 더욱이 심각한 이유는 우리들이 이들에 대한 관심이 없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발제자는 본 발제를 통해 구약시대 여성들의 현실적인 위치를 살펴보고 구약 성경이 말하는 여성상을 살펴봄으로 본 발제를 듣는 학우들이 ‘여성’이라는 주제를 생각해보는 기회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
Ⅱ. 본론 : 구약시대 여성의 위치
1. 성경적 사례(사사기 21장)을 통해서 본 구약시대 일반적인 여성들의 위치
사사기 21장을 보면 레위인 제사장의 첩 사건 이후 이스라엘 모든 지파의 손에 베냐민 지파가 거의 멸족을 당한다. 베냐민의 600명의 남자만이 간신히 살아남는데 결혼할 상대가 없었다. 왜냐하면 이스라엘 다른 지파들이 베냐민에게 딸들을 주지 않기로 여호와께 맹세했기 때문이다(삿 21:18). 이스라엘 지파들은 ‘베냐민의 남자들로 하여금 실로에 온 처녀들을 납치하도록 하자’라는 해결책을 내었다(삿 21:19-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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