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의 성격 : 교육에 관한 지식과 교육사상, 교육이론과 교육실제, 전통적 교육철학과 분석적 교육철학
- 최초 등록일
- 2015.10.06
- 최종 저작일
- 201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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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교육에 관한 지식과 교육사상
II. 교육이론과 교육 실제
III. 전통적 교육철학과 분석적 교육철학
본문내용
1. 교육에 관한 지식과 교육사상
교육사상이란 인간이 교육에 관해 지니고 있는 생각의 총체를 말한다. 그러나 특정한 인물을 대상으로 하여 "00의 교육사상"이라고 할 때는 사회 일반의 생각과는 다른 특정한 개인의 교육에 관한 생각을 지칭하게 된다. 그런데 이와 같이 누구누구의 교육사상이라고 할 때는 적어도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모두들 나름대로의 교육에 관한 생각을 지니고 있음을 전제로 하며, 각자가 지니고 있는 교육에 관한 생각은 간단한 생각에서부터 보다 복잡하고 정교한 체계를 갖춘 생각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수준의 생각을 지니고 있고 또한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교육 현실의 있는 그대로에 대한 생각과 장차 그렇게 되어야 할 교육의 모습에 대한 여러 가지 생각들을 지니고 있음을 전제로 하고 있다. 이와 같이 볼 때 각 개인의 교육에 관한 생각은 교육에 관한 체계적인 사상으로까지 다양한 수준의 사고를 바탕으로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면 교육에 관한 개별적인 지식과 체계적인 사상을 구별할 수 있는 기준은 있는가? 교육에 관한 지식과 사상은 어떻게 다른가? 이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이 말해 볼 수 있을 것이다. 교육에 관한 지식은 교육적인 사실 그 자체를 문제로 하고 있어 교육에 관한 고도의 지령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지는 않다. 그러나 교육에 관한 지식이 점차 체계화되면, 즉 교육에 관한 지식이 확실해지고 체계화되면 될수록 교육에 관한 지령적인 성격을 지녀가게 된다. 이와 같이 교육에 관한 지식이 고도로 확실해지고 체계화됨에 따라 그 지식은 교육에 관한 지령적인 성격을 가진 사상이 될 수 있다. 따라서 뛰어난 교육사상이 나타나기 위해서는 교육에 관한 지식이 체계화되어 가야 함을 전제로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런데 우리들이 가지게 되는 교육에 관한 지식은 불행하게도 확실한 지식은 매우 빈약할 뿐만 아니라 거의 존재하지 않으며 존재할 수가 없을지도 모른다. 따라서 우리들은 보통 우리가 말하는 어떤 교육사상도 교육에 관한 절대적이고 충분한 것이 아님을 알 수 있을 것이다. 다만 우리들은 교육에 관한 다양한 사상을 통하여 교육에 관한 체계적이고 전체적인 통합적인 안목을 얻어 갈 수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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