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교육심리] 자아에 대한 심리학적 관점
- 최초 등록일
- 2015.01.23
- 최종 저작일
- 201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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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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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기
2. 기능주의 (Functionalism)의 시각
3. 상호작용주의의 시각
4. 정신분석학(Psychoanalysis)의 시각
5. 행동주의(Behaviorism)의 시각
6. 현상학적 심리학(Phenomenological Psychology)의 시각
7. 인도주의 심리학(Humanistic Psychology)의 시각
참고문헌
본문내용
하버드 대학의 심리학자인 골맨(Daniel Goleman)과 같은 사람들이 주장하듯, 자아라는 개념은 심리학적 측면에서도 인간에게 아주 중요한 요소다. 골맨은 인간의 심리를 탐구함에 있어서 자아인식(self-awareness)이라는 용어를 많이 사용하였다. 고대로부터 지금까지 자아가 무엇인가에 대한 문제를 놓고 많은 사람들이 물음을 제시했다. 자아가 무엇인가에 대한 물음을 놓고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les) 둥 많은 고대 철학자들은 인간은 물질적 요소와 비물질적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는 점을 지적하였다. 인간의 비물질적인 요소를 “영혼’’(soul)이라고 하며, 물질적 요소를 "육신” 이라고 불렀다. 초창기 기독교인들은 육신과 영혼이라는 이원론적 철학과 기독교의 신앙을 양립할 수 있는 것으로 받아들였다.
18세기에 이르기까지 철학자들은 인간에게는 본질적 자아(the substantial self)가 있는 것으로 받아들였다. 이것은 인간에게 영혼이 있다는 신학적 영향에 힘입은 듯하다. 그 후 계세기에 이르기까지 듀이(John Dewey)나 제 임스(William James) 같은 사람들은 자아(self)와 비슷한 개념으로 영혼(soul)이란 용어를 사용하였다.
이제 몇 가지 부류의 심리학적 관점을 통하여 자아에 관한 탐구를 시도해보자. 각각의 심리학은 자아에 대하여 어떤 관점을 가지고 있는가를 탐구하는 것은 자아에 관한 이해에 도움을 줄 것이기 때문이다.
2. 기능주의 (Functionalism)의 시각
기능주의는 사람이 어떤 지식을 가지고 있느냐 하는 것보다는 그 지식이 얼마나 행동화 되느냐는 쪽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즉 지식이 활동으로 기능화 되어야 한다는 쪽에 무게를 둔다. 여기에서 기능주의 심리학의 대표자들로서 듀이와 제임스를 예로 들어 그들의 자아에 대한 개념을 연구하여 보기로 한다.
참고 자료
박종석 저, 기독교 교육심리, 생명의 양식 2008
고원석, 김도일 외 저, 기독교교육개론, 장로회신학대학교 2013
박경호 저, 기독교 평생교육론, CLC 2014
에릭 L. 존슨 저, 기독교심리학, CLC 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