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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론점 관점에서 읽는) 기독교 강요

야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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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4.10.30
최종 저작일
201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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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기독교 강요』의 체계

2. [헌사] 신학의 교훈적, 고백적, 변증적 요소

3. 제 1 장
1) 두 가지 지식과 율법의 규범적 본질
2) 율법의 해석, 완성, 삼중적 용법
3) 그리스도의 의의 전가와 이중적 은혜(칭의와 성화)
4) 그리스도의 대리적 무름 : 그 가치와 작용, 그리고 폭

4. 제 2 장
1) 하나님의 말씀을 믿음 : 그리스도와 계시
2) 삼위일체 하나님 : 그리스도의 신 위격 중심
3) 사도신경 해석 1: 중보자 그리스도의 신인양성의 위격적 연합
4) 사도신경 해석 2 : 성령과 교회와 구원(그리스도의 의의 전가 중심으로)

5. 제 3 장
1) 1. 기도의 법 :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함의 의미
2) 주기도문 해석 : 중보자 그리스도의 중보에 집중하여 고찰

6. 제 4 장
1) 1. 성례의 본질과 의의 : 의의 전가와 성도의 그리스도와의 연합의 관점에서
2) 세례의 의의 : 거듭남(구원론적)과 입교(교회론적)에 주목해서
3) 성찬 : 그 수직적(진리), 수평적(사랑) 의의와 그리스도의 현존과 관련하여

7. 제 5 장
1) 1. 로마 가톨릭 거짓 성례들의 문제점 1 : 성경관과 관련
2) 로마 가톨릭의 거짓 성례들의 문제점 2 : 그리스도의 의의 전가와 관련

8. 제 6 장
1) 그리스도인의 자유 : 주님의 멍에를 멘다는 의미 추구
2) 교회와 국가 : 일반은총과 특별은총의 관점에서

본문내용

[서론] 『기독교 강요』의 체계
기독교 강요의 체계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칼빈의 생애와 그가 살던 시대적 배경과 상황을 파악할 필요가 있다. 칼빈은 회심 전에 이미 가톨릭 사제로서의 기독교 교양을 충분히 갖추었을 뿐만 아니라 인문학 분야에서도 유럽 최고의 지성으로 헤아림을 받는데 손색이 없었으며 프랑스 르네상스를 특징짓는 로마법 부흥의 기수로 마땅히 거론되었다. 칼빈에게 회심은 말씀 수납의 사건이며 말씀 해석의 사건이었다. 칼빈은 본서의 목적이 참 경건에 대한 근본적인 교리들과 함께 그것들을 가르치는 형식을 제시함에 있음을 천명하고 있다. 본서는 또한 신앙고백적인 서책이라고 할 수 있다. 칼빈은 하나님을 안다는 것은 진리의 영이신 보혜사 성령을 받아서 그리스도를 모시며 심중에 그 분을 고백하는 것과 다르지 않음을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관점은 이후 보혜사 성령을 중보자 그리스도의 영으로서 제시하면서 성도의 전체 구원 과정에 있어서 그 분의 의의 전가를 강조하는 칼빈 신학의 정수를 미리 맛보게 한다.

『기독교 강요』초판의 처음 네 장의 순서- 율법, 믿음, 기도, 성례들 –는 1529년에 출판된 루터의 대·소요리 문답의 영향을 받아서 전통적인 신앙교육서의 순서를 따르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제5장은 잘못된 가톨릭의 칠성례 중에서 세례와 성찬을 제외한 나머지 다섯 가지를 비판하는 데 할애되었다. 마지막 제6장은 그리스도인의 자유의 교리에 돌려졌다. 교훈적, 신앙고백적, 변증적 서책으로서『기독교 강요』초판은 제네바 신앙교육서, 신앙고백서와 함께 칼빈 신학의 문을 여는 열쇠라 하여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그것은 그리스도인의 경건의 개요를 전한 체계적인 교리적 서책으로서 손색이 없었다.

[헌사] 신학의 교훈적, 고백적, 변증적 요소
칼빈은 헌사를 통해‘프란시스 1세’에게 기독교와 자신의 신학에 대한 목적과 배경, 교훈적, 고백적, 변증적 요소를 밝힌다.

참고 자료

라틴어직역 기독교 강요
야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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