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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주제로 풀어 쓴 기독교 강요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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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5.03.31
최종 저작일
2015.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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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Ⅱ.본론
제 1주제- 생명의 지혜: 하나님을 아는 지식과 우리 자신을 아는 지식
제 2주제- 성경: 하나님의 자녀들을 위한 특별한 학교
제 3주제- 말씀과 성령: 친히 말씀하시는 하나님의 말씀
제 4주제- 삼위일체 하나님: 한 본질 안에 세 위격이 세 인격으로 계심
제 5주제- 피조물: 하나님의 영광의 눈부신 극장
제 6주제- 사람: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어진 인격적 찬미의 도구
제 7주제- 섭리: 영원히 현존하는 하나님의 손
제 8주제-원죄: 죄책과 오염의 전가
제 9주제- 경건하고 올바른 삶의 규범
제 10주제- 복음, 신구약: 언약 가운데 약속하시고 이루심
제 11주제- 그리스도의 중보의 필연성; 성육신
제 12주제- 위격적 연합을 통한 양성의 교통: 그리스도의 선지자, 왕, 제사장 직분
제 13장- 그리스도의 구속자 직분: 비하와 승귀
제 14주제: 그리스도의 대리적 무름: 사랑의 시작은 의
제 15주제- 성령: 성도와 그리스도의 연합의 띠
제16주제- 믿음: 강화와 확신
제 17주제- 중생으로서의 회개: 옛사람의 죽음과 새사람의 삶
제 18주제-그리스도인의 삶: 미래를 묵상하며 자기를 부인하고 십자가를 지고 주님을 좇는 삶
제 19 주제- 이신칭의: 죄 사함과 그리스도의 의의 전가
제 20주제- 성화: 중보자 예수 그리스도의 계속적 중보로 거룩해짐
제 21주제- 그리스도인의 자유: 기꺼이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자유
제 22주제- 기도: 믿음의 주요한 훈련
제 23주제- 예정: 하나님이 기뻐하신 뜻에 따른 영원한 작정
제24주제- 최후의 부활: 죽을 것이 죽지 아니함을 입음
제 25주제- 참교회: 건전한교리의 일치와 형제적 사랑으로 그리스도와 연합된 교회
제 26주제-교회의 직분: 머리이신 주님께로 자라감
제 27주제- 교리권 입법권 사법권 (권징)
제 28주제- 성례: 보이지 않는 은혜의 보이는 표
제 29주제- 성찬: 그리스도와 연합한 성도로서 살아감의 표
제 30주제- 국가: 하나님의 일반 은총적 다스림































본문내용

제네바의 종교개혁자 존 칼빈은 오직 성경 에 따라서 개혁신학을 선구적으로 수행한 성경의 교사요, 해석자요, 수호자였다. 칼빈의 신학과 삶은 그와 신학적 대척점에서 있었던 로마 가톨릭신학자들, 재세례주의자들,유니테리언주의자들,이성주의자들, 은사주의자들,자연주의 자들,실존주의자들 그리고 기독론과 성찬론을 비롯한 근 본교리 에 대 해 첨예한 대립을 보였던 루터주의 신학자들에 의해서 왜곡되게 가려져져 왔다.

<중 략>

1536년 초판 이후 1559 마지막 판에 이르기까지 <기독교 강요>는 교리사에 남을 최고의 명고라고 할 만한 본 절로 시작된다. 여기에서 우리는 “나는 하나님과 인생의 영혼을 알고 싶다. 그 외에는 없다.”고 말한 어거스틴의 자취를 느낄 수 있다. 지식의 첫째 부분으로서 “하나님을 아는 지식 ”에는 창조주 하나님을 아는 지식과 구속주 하나님 을 아는 지식 이 있다. 창조주 하나님을 아는 지식은 하나님이 부성적인 사랑을 베푸셔서 천지 만물을 지으시고, 보존하시고, 운행하시는 섭리를 대상으로 한다. 구속주 하나님 을 아는 지식 =은 자신의 형상에 따라 인류를 지으신 하나님이 그 처음 사랑을 버리지 않고 오히려 이전보다 더 한 긍휼과 자비로 대속하신 영생을 선물로 주시는 구원의 섭리를 이는 지식이다.

<중 략>

사람은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음을 받았다. 하나님의 형상은 “인간본성의 온전한 탁월함”을 의미한다. 하나님의 영광은 사람의 모든 부분에서 빛난다. 그러나 “하나님의 형상이 자리 잡은 고유한 좌소”는 영혼이다. 영혼에는 지식과 의와 거룩함이라는 하나님의 형상의 정수가 새겨져있다. 하나님의 형상이 이러함은 영원하신 말씀 안에 계셨던 “생명”이 “사람들의 빛”이었다는 사실에서 확증된다. 사람은 ‘본체의 유입’이 아니라 성령의 은혜로 하나님의 형상에 따라 지음 받았다. 성령은 우리 안에서 일하시되, 우리를 하나님과 “동일본질로”만들지는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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