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중학교 사회과 교수-학습과정안 (주제: 중학교 2학년, 고려 원간섭기, 공민왕 개혁정치)

*윤*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4.07.03
최종 저작일
2014.04
26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교생실습 및 교직과목 교육실습 때 제출했던 교수학습과정안(학습지도안)입니다.
중학생 2학년을 대상으로 한 고려 원간섭기 교수학습과정안(학습지도안)입니다.
표지, 교재 및 단원명, 단원의 교재관, 학습계획, 지도계획, 지도상의 유의점,
교수-학습과정안(세안), 판서계획, 학습활동지, 참고문헌 모두 포함되어있습니다.

목차

Ⅰ. 교재 및 단원명

Ⅱ. 단원의 교재관
1. 국가·사회적 측면
2. 교재의 계열면
3. 학생 측면

Ⅲ. 학습 목표
1. 이해
2. 기능
3. 태도

Ⅳ. 지도 계획 (총 11시간, 1시간=45분)

Ⅴ. 지도상의 유의점

Ⅵ. 본시(8차시)의 학습 목표

Ⅶ. 학습 지도의 전개
1. 본시 교수-학습과정안
(1) 세안

Ⅷ. 판서 계획
(학습활동지포함)

Ⅹ.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국가·사회적 측면
한국은 일제에 의해 강압적으로 국권이 피탈된 1910년부터 광복한 1945년까지 35년간의 식민지를 경험한 뼈아픈 역사를 갖고 있다. 일제강점기 시대 일제는 한국의 역사와 언어와 함께 민족성을 말살하고자 하는 정책을 폈다. 그리고 식민 사학자들은 식민사관으로 타율성론과 정체성론을 주장했다. 타율성론은 역사 발전 과정에서 한국은 반도라는 지정학적 특성상 주변국인 중국 혹은 일본에 의해 필연적으로 지배당할 수밖에 없는 운명이고, 스스로의 자기 발전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지금까지 타국의 힘에 의해 움직여왔다는 논리였다. 정체성론은 한국은 중세 없이 고대 사회에 머물러 있기 때문에 일본에 의해 근대 사회로 이끌어져야 한다는 논리였다. 하지만 한국의 역사는 정치·사회·경제·문화에 이르기까지 주변국과의 부단한 상호 교류와 함께 한국 내부의 원동력으로 자생적으로 발전해왔다. 삼국시대 이후 일제강점기에 이르기까지 한국의 역사는 ‘사대주의’로 일관해왔다며 비판적으로 바라보는 시각도 있다. 하지만 타국이라는 외부적 요인과 함께 내부적인 요인이 작용해왔으며 타국에 대한 침략에도 주체성과 자주성을 내세우며 방어해왔다.

<중 략>

▶ 학생들에게 형성 평가지를 배포한 후 문항에 답한 후 발표하도록 지도한다.
T: 자, 여러분 교과서 135쪽 아래에 스스로 정리하기를 풀어보고 손 들고 자신 있게 발표해보도록 해요. 1분 줄게요.
T: 여러분 다 적었죠? 누가 발표해볼 사람? 자신 있게!
T: 네. 그럼 OO이가 1번을 큰 소리로 읽고 답해주세요.
▶ 학생들이 형성 평가지의 문제에 답하며, 학습한 내용을 다시 상기하며, 정리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T: 네. 정동행성이죠? 이후 어느 왕이 없앴죠?
T: 네. 맞아요. 공민왕이 반원 자주 정책을 펴는 과정에서 원의 내정 간섭 기구였던 정동행성을 없앴죠. 2번 문제는 누가 한 번 큰 소리로 답해볼까요?
T: 네. 맞았어요. 원의 세력을 등에 업고 세력을 키웠죠? 이 권문 세족들은 불법적으로 토지와 노비를 늘렸고, 이로 인해 백성들의 삶도 힘들어지고 국가의 세금! 재정도 부족해졌어요.

참고 자료

주진오 외 13인,『중학교 역사 1』, 천재교육, 2013.
주진오 외 7인,『중학교 역사 (하)』, 천재교육, 2012.
주진오 외 13인,『역사 지도서』,천재교육, 2013.
이우태,『역사 부도』, 천재교육, 2013.
정재정 외 4인,『고등학교 한국사』, ㈜지학사, 2011.
국사편찬위원회·국정도서편찬위원회,『중학교 국사』, 교육과학기술부, 2002. (2011년 3월 1일 10쇄 발행 판)
정재정 외 4인,『고등학교 한국사』, ㈜지학사, 2011.
한영우,『다시 찾는 우리 역사』, 경세원, 2014.
이병희,『뿌리 깊은 한국사 샘이 깊은 이야기 3 고려』, 솔, 2003.
한국교원대학교 역사교육과,『아틀라스 한국사』사계절, 2004.
김한종,『역사 수업의 원리』, 책과 함께, 2007.
김은석,『(즐거운) 국사 수업』, 살림터, 2009.
윤종배(전국역사교육모임),『(놀면서 배우는)신나는 국사 시간』, 역사넷, 2003.
최상훈 외,『역사교육의 내용과 방법』, 책과함께, 2007.
한국사특강편찬위원회,『한국사특강(신판)』,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2008.
최태성,『(큰 별쌤 최태성) 한눈에 사로잡는 한국사 전근대편』, 들녘, 2011.
전국역사교사모임,『(자료와 함께하는 역사 탐구) 심마니 한국사』, 역사넷, 2000.
전국역사교사모임,『살아있는 한국사 교과서 1권』, 휴머니스트, 2002.
공미라 외 4인,『한국사 개념사전』, 아울북, 2010.
NCIC 국가교육과정 정보센터 (http://www.ncic.re.kr) > 우리나라 교육과정 > 1945년 이후 > 2009 개정 시기 >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 > 역사, 한국사
*윤*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역사과 교수학습과정고려 이자겸의난 묘청의 서경천도운동 세안 13페이지
    역사과 교수 ? 학습과정안 1. ... 정부는 원의 내정 간섭을 받게 되었다. 14세기 후반 공민왕은 반원 자주화 ... 왕으로 추대되었다. 2) 교재의 계열 측면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 한글파일 사회세안 5학년1학기 유교의 전통 14페이지
    학습 과정안 서울서강초등학교 1. 단원명 : 3. ... 2013학년도 실무실습 결 재 실습부장 교감 교장 사회과 교수? ... 따라서 충선왕·충목왕·공민왕 등이 신진사대부와 함께 시도했던 개혁정치에 대해
  • 한글파일 역사교육과 지도안(세안) 20페이지
    ‘08년도 역사과 수업 교수학습 지도안 과 목 10학년 국사 주 제 고려 ... 공민왕 개혁정치의 시대적 배경과 내용을 이해할 수 있다. ? ... 원 간섭기의 고려 사회 변화를 파악할 수 있다. ?
  • 한글파일 [한국중세사] 고려후기의 정치변동 - 수업지도안 10페이지
    고려 후기의 정치 변동 주제1 원의 내정간섭 1. 원의 내정간섭 2. ... 원의 내정간섭공민왕개혁 정치에 대한 내용이 잘 드러나도록 논리적이 ... 학습목표 (1) 원 간섭기의 고려 사회의 변화 모습을 말할 수 있다. (2
  • 한글파일 국사 대단원 : 사림의 대두와 붕당정치 18페이지
    6)고려 후기의 정치 변동 ㆍ원의 내정간섭공민왕 때의 개혁정치 ㆍ신진사대부의 ... 성장 ㆍ고려의 멸망 10/22 ㆍ공민왕개혁 정치가 실패하게 된 요인을 ... OHP(도표-원 간섭기의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중학교 사회과 교수-학습과정안 (주제: 중학교 2학년, 고려 원간섭기, 공민왕 개혁정치) 무료자료보기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