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통미술] 고구려 고분벽화에 나타난 고대인의 미의식
- 최초 등록일
- 2003.06.13
- 최종 저작일
- 2003.06
- 1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정말 정성들여 쓴 레포트입니다...
물론 점수도...A+이구요!!!
만족하실꺼예요!!!
목차
서론
본론
1.해학적이고 낙천적인 고구려인
2.우아함과 웅건한 고구려인의 미의식
3.인물 풍속도 무덤에서 나타난 미의식
4.가무도에서 나타난 미의식
5.고분벽화에서 발견되는 기린의 의미
6.벽화의 배치 상태에서 나타난 미의식
7.인물풍속 및 사신도 고분에 나타난 미의식
8.실내생활도를 통해 본 고구려의 풍습
9.벽화에 나타난 복식에 대한 미의식
10.장식무늬에 나타난 미의식
11.벽화에 나타난 남성상
12.사신도에 나타난 미의식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본론
1. 해학적이고 낙천적인 고구려인
고구려 무덤 벽화에 나타나는 음악, 무용, 잡기, 씨름, 수렵 등 여러장면은 고구려이의 해학적이고 낙천적인 품성을 잘 보여 준다. 씨름 무덤의 씨름장면은 특히 해학적인 그림이다. 큰 나무그늘에서 씨름군인 두 젊은이가 승부를 다루는데 그 옆에는 백발 노인이 지팡이에 몸을 의지하고 서서 그들의 승부를 심판하는 듯 모든 잡념을 잃고 그들을 흥겹게 본다. 한편 나무에는 까마뒤들이 앉아서 밑의 씨름군들을 바라 본다. 이 얼마나 낙천적이고 해학적인 장면인가!
우리민족의 고유의 특징인 해학적인면이 고구려시대의 벽화에서도 찾아볼수 있었다. 고구려인은 용맹하기만 한 것이 아니라 해학적이고 낙천적인 우리의 조상이었다.
2. 우아함과 웅건한 고구려인의 미의식
안악 제 2 호 무덤(함박뫼)의 비천도와 3실 무덤의 완함을 타는 비천도는 그 우아함이 오직 놀라울 뿐이다. 특히 안암 제 2호 무덤의 비천도는 고구려 무덤 벽화의 우아성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그림 중의 하나로서 절세의 걸작품이다.
참고 자료
1. 주영헌, 고구려벽화무덤의 편년에 관한 연구, 백산자료원, 1961
2. 최무장·임연철, 고구려벽화고분, 신서원, 1990, page144~146
3. http://mahan.wonkwang.ac.kr/source/go2.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