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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 최서해의 <홍염>과 강경애의 <소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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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3.06.12
최종 저작일
200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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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1920-30년대의 간도체험을 문학작품으로 형상화한 사실은 문학사적으로 어떤 의의가 있는지 논하시오.
2. 비판적 사실주의의 개념을 설명하시오.

3. 최학송의 [홍염]과 강경애의 [소금]이 비판적 사실주의에 속한다고 볼 때, 그 이유를 논해 보시오.

강경애의 <소금>과 <홍염>

본문내용

1. 1920-30년대의 간도체험을 문학작품으로 형상화한 사실은 문학사적으로 어떤 의의가 있는지 논하시오.
간도 안에서 이루어지는 작품들은 하나같이 암울한 분위기를 띠고 있다. 그만큼 간도 안에서의 삶이 열악했다는 사실을 나타내 것이리라. 간도란 곳을 가만히 살펴보면 일본인들과의 갈등보다는 중국인과의 갈등이 더 짙게 나타나 있는 것 같다. 즉 그 시대에 거의 일본이 대립되는 상황일테지만, 간도에서는 지역적 특성이니 만큼 중국지주와의 갈등이 두드러진다. 아니, 어쩌면 가난안에서의 대립일런지도 모른다. 아무튼 우리 민족의 그 당시의 비참한 사호아이 두드러지게 표현되고 있다. 그리고, 1920년 간도에 사는 한국인들이 무차별 학살당한 사건인 간도참변도 문학작품들을 거론하면서 그냥 넘길 수는 없는 것 같다. 얼마만큼의 갈등이 이루어진 곳인지 걸 잘 알 수 있는 사건이라고 생각한다. 이는 경신참변이라고도 한다. 1920년 봉오동 청산리 전투에서 대패한 일본군은 독립군에 대한 보복을 하기 위해 조선 내의 일본군과 관동 지방에 파견된 일본군 및 연해주 지역에 주둔 중인 일본군을 동원하여 간도에 거주하던 한국인들을 무차별 학살하였다.

2. 비판적 사실주의의 개념을 설명하시오.
비판적 리얼리즘은 19세기의 봉건 제도와 자본주의 사회가 지녔던 부정적 측면을 사실적으로 형상화함으로써 그 생활 형태에 대한 적극적인 비판적 형상화를 보여 주는 작품들을 지칭하는 명칭으로 사용되어 왔다.

3. 최학송의 [홍염]과 강경애의 [소금]이 비판적 사실주의에 속한다고 볼 때, 그 이유를 논해 보시오.
<홍염>이든 <소금>이던 간도라는 공간은 같고 또한 상황적 비극 또한 같다. 둘 다 간도 안에서의생계를 위협할 정도의 정도의 가난이 드러나는 것을 보아 적극적인 비판적 형상화를 잘 구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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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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