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 유교의 문제점 비판과 미래지향적으로 계승할만한 점
- 최초 등록일
- 2014.01.17
- 최종 저작일
- 201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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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의 전통 유교의 문제점을 비판하고 이 중 계승할만 한 점을 찾아본다.
목차
1. 한국의 전통 유교
2. (1). 전통 유교의 문제점 비판
2. (2). 미래지향적 관점에서 계승할만한 점
3. 한국의 유교가 나아갈 길
본문내용
1. 한국의 전통 유교
대표적인 한국 문화 중 하나는 전통 유교이다. 전통 유교는 최근 몇 백년간 한국 문화의 여러 가지 분야에 상당한 영향을 끼쳤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하지만 유교는 원래 본디 한반도의 것은 아니었다. 유교는 중국에서 넘어온 것이며 중국 춘추시대(기원전 770~403) 말기에 공자(孔子)가 체계화한 사상인 유학(儒學)을 종교적 관점에서 이르는 말이다. 이러한 유교의 첫 유입은 삼국시대부터이다. 하지만 고려시대 말까지 크게 영향을 끼치지는 못하였지만 고려 말 백이정이 원나라에서 주자학(朱子學)을 도입하여 보급함에 이르러 차차 연구되었다. 유교가 본격적으로 발달한 것은 조선 시대 부터이다. 조선왕조의 건국은 여러 가지 사회 개혁을 시행하였다. 우선 기존의 불교를 허학(虛學)이라 비판하였고 유교의 성리학을 실학이라 규명(實學)하였다. 즉 성리학이 지배적인 지위를 자리 잡게 되었다. 그 후 성리학은 대략 500년간 조선을 지배하기 시작한다.
<중 략>
미래에는 분명 현재보다 기술이 더욱 진보할 것이다. 하지만 기술의 발달로 미래에는 흔히 말하는 정(情)이 사라져 갈 것이다. 사실 현대 사회도 분명 과거에 비해 사회적 유대감이 약해졌다. 정규 학교 수업시간만 봐도 도덕, 윤리 보다 과학, 수학 수업이 월등히 많다. 우리는 여기서 유교의 인(仁)사상을 계승해야 할 것이다. 이 인은 타인을 수단화 시키거나 이용하지 않고 그 사람 있는 그대로 대한다. 즉, 다른 사람을 직업, 사회적 지위 등으로 분별하지 않고 그 사람 인격 자체로 모두를 공평하게 대한다. 이것은 분명 고문명화 된 현대 사회에서 이것은 우리가 강조해야 할 윤리 규범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