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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머리말
Ⅱ. 조선전기 한국 사상 문화사
1. 성리학이란
2. 고려에서의 성리학
3. 조선에서의 성리학 – 초기 성리학
4. 조선에서의 성리학 – 퇴 율 성리학
5. 조선에서의 성리학 – 이언적의 태극 이기론과 경학사상
6. 조선에서의 성리학 – 이황의 사단칠정론
7. 조선에서의 성리학 – 이이의 사단칠정론
Ⅲ. 교과서 서술
1. 개론
2. 학습목표
3. 조선의 건국 및 유교정치의 실현
4. 성리학 사상의 발전
Ⅳ. 맺음말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머리말
고등학교 시절 필자는 제 7차 교육과정 세대로, 고등학교 시절 국정 국사교과서로 선생님에게 수업을 받았다. 당시 선생님께서 국정 국사교과서로 수업하기엔 오류가 있는 부분이 있다고 말씀하시며 학습지와 교과서를 병행하여 수업했었다. 하지만 당시의 필자는 교과서 상에 나타나 있는 서술의 문제점 등을 생각하지 못했고, 교과서가 정답인 듯이 생각하고 있었다.
앞에서 말한 것처럼 국정 국사교과서는 획일화된 역사인식을 가르친다는 점과, 민족문화나 민족적 전통 우수성 강조하여 민족사관 확립시킨다는 점 등 수많은 문제점으로 인해 2007 개정 교육과정부터 검정교과서로 바뀌게 되었고, 국사도 역사로 바뀌게 된다.
국정 국사교과서로 배울 당시 수업내용의 대다수가 정치사였고, 교과서 역시 정치사 위주로 다루었기 때문에, 사상사를 다루기엔 시간적 여유가 없었다. 이에 2009 총론에 따른 2011 개정 교육과정으로 역사과목이 한국사로 변화하게 되었지만 2013년도 교학사 한국사 교과서가 뉴라이트와 관련되어 적지 않은 논란이 있었다. 이에 조선전기 한국 사상 문화사의 학계의 서술내용을 알아보고, 교과서 서술에 대해 알아보고 나의 생각을 적어 보도록 하겠다.
Ⅱ. 조선전기 한국 사상 문화사
1. 성리학이란
대부분의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는 조선시대는 성리학을 체제이념으로 정하고, 창업의 공로자인 정도전은 성리학을 핵심으로 하는 지배질서를 구추가고, 이를 뒷받침하고자 했다라고 서술한 것과 같이 성리학은 조선에서 한 부분을 담당하고 있었다고 볼 수 있다.
역사적으로 유교는 한국인의 문화형성에 이어서 매우 깊고 광범위한 영역에 걸쳐서 영향을 끼쳐 왔다. 『삼국사기』기록에 국가 체제 일대의 전환을 위해 불교를 수용하고 한편으로 유교 교육기관인 태학(太學)을 세운 것처럼 약 1600년 이상부터 유교가 지금 살고 있는 나뿐만 아니라 조선시대에도 영향을 끼치게 된다.
성리학은 우주 자연의 이치(理) 및 기운(氣) 등의 문제와 인간 내부의 심성 등을 탐구하는 학문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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