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사상 기말고사요약
- 최초 등록일
- 2014.01.13
- 최종 저작일
- 201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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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로마의 경험과 초기 기독교 사상
2. 오거스틴
3. 아퀴나스
4. 단테
5. 마르실리우스
6. 윌리엄 오컴
7. 공의회 운동 - 중세의 종말
본문내용
1. 로마의 경험과 초기 기독교 사상
● 유럽 기독교 세계의 성립 배경에 관해 논하시오.
① 유럽의 정치문화의 기초를 이루는 하나의 원리이다.
② 정치권력을 정당화하는 원리로 등장하였다.
● 정치권력의 정당화
- 지배자와 피지배자를 포함하는 정치적인 공동체에서 모든 사람들이 받아들이는 공통의 가치의식이 존재하며, 특정의 권위가 성립하여 그 권위에 사람들이 복종함으로ㅆ 사회적으로 가지즌 양태 이 권위에 대하여 사람들은 명령을 이행하고 사는 보람을 느낀다. 그래서 사람들의 사고와 행동의 판단기준이 된다. ‘모든 사람들이 믿는 가치의식’은 그리스도교이며 그 권위를 대표하고 있는 이는 다름 아닌 교황이었다.
● 정당화 원리의 전환
① 프랑크왕국의 칠데릭과 피핀의 왕의 논쟁에서 교황은 카로링가 왕조인 피핀을 인정했다. 카로링가 왕조와 교황이 연합을 하게됨.
-> 게르만의 신화로부터 기독교로 정치권력의 정당화 원리가 전환되었다.
● 샤르마뉴 정치와 종교의 혼합
① 레오3세는 초대 로마 주교인 베드로를 중핵으로 비잔틴으로부터 독립된 로마를 구축하려 하였다.
② 샤르마뉴는 서유럽의 그리스도교로부터 최고권위자로 승인되는 것이 중요하였다.
③ 정치적인 의도가 일치하여 황제임명을 하였다.
④ 제국이 그리스도교에 의하여 정당화되어 성스러운 것으로 구별되었으므로 로마황제와 로마교황은 별개의 조직체로 최고권위자로서 소속된 것이 아니라, 같은 조직체인 교회의 가운데 소속되어 각각 다른 기능과 책임을 하였다. 군사적인 대표와 성직자의 대표였다.
● 그리스도교의 우주론
① 샤르마뉴의 힘의 중심은 로마 카톨릭 교회에 있었음.
② 사실상의 황제는 교황이라고 생각,
③ 로마교황과 신성로마황제, 혹은 교회와 제국은 상호의존, 상호보완의 관계였다.
● 기독교와 정치
- 기독교는 보편성을 지향한다. 언제 어디에서나 누구라도 신을 구하는 자는 신앙과 구원이 주어진다.
● 기독교의 정치적인 친화성
① 신 한사람이 전 우주의 창조자로 지배하고 있다.
<이하생략>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