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여가의 개념과 유형
1) 여가(leisure)의 개념
2) 여가활동의 유형
2. 여가, 레크리에이션, 놀이, 스포츠의 의미 비교
1) 레크리에이션(recreation)
2) 놀이(play)
3) 스포츠(sports)
3. 여가복지에 대해
1) 여가복지 패러다임의 변화
2) 고령친화형 여가문화 조성
Ⅲ. 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오늘날 여가산업은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인한 경제적 여유, 여가시간의 증가, 교통수단의 발달, 가치관의 변화, 교육수준의 향상, 여성의 사회적 진출 등에 따라 더욱 더 발달하게 되어 국가경쟁력의 핵심이 되고 있다. 특히, 1인당 국민소득 2만 달러에 접어들면서 여가에 대한 인식과 가치관이 변화하고 있으며, 소득수준 향상과 다양한 매체의 발달로 새로운 형태의 여가활동이 등장하면서 여가활동수요도 크게 증대되고 있다. 이와 같은 추세에 따라 국가경제와 산업적인 측면에서도 여가와 레저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다.
이러한 소비행태 변화에 따라 굴뚝 없는 창조형서비스 산업이 부각되고 있으며, 미래사회는 지식과 창의성이 가치창출의 새로운 원천이 되고 성장의 중요한 가치로 주목받을 것으로 보인다. ‘한류’ 와 같은 드라마, 영화, 음악을 비롯하여 패션, 출판, 소프트웨어, 레저 등이 미래의 창조형서비스 산업의 중심이 될 것으로 예상되며, 향후 삶을 즐기면서 여유를 갖고 생활하려는 라이프스타일이 확산되면서 그 수요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2013년 1월 통계청의 산업 활동 동향 자료(2012년 4/4분기 기준)에 따르면 전 산업생산은 2011년 동 분기 대비 0.7% 증가하였다. 반면 서비스업 생산은 지난해 같은 분기보다 1.3%, 전년대비로는 1.7% 증가하는 등 여가산업이 점차 활성화되는 양상을 보여주고 있다.
최근 세계 각국은 단순한 경제성장 논리보다는 국민의 행복과 삶의 질 향상을 중시하는 정책기조가 대세를 이루고 있다. 우리정부도 국민의 행복지수를 제고하기 위하여 국민생활에 밀착하고 국민개개인의 자아실현과 삶의 활력을 높이는 능동적 복지구현을 주요 키워드로 삼고 있어, 사회 전체적으로 생활만족도를 제고하는 생활편의시설과 레저/체육/문화시설의 증대를 위한 정책들이 계속해서 발굴, 추진될 것으로 보인다.
동시에, 정부는 최근 기후변화로 상징되는 ‘환경’ 위기와 고유가로 대표되는 ‘자원’ 위기에 대응하기위하여 ‘친환경’ 개념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는데, 이와 같은 친환경녹색성장의 정책강화는 교통, 건축, 문화 등 모든 관련 산업분야에서 개개인의 소비행태와 라이프스타일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게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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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관광체육부(2010), “국민여가활동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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