셰익스피어의 공연무대
- 최초 등록일
- 2013.12.12
- 최종 저작일
- 2013.12
- 12페이지/ MS 워드
- 가격 2,000원
목차
1. Introduction
2. The Empty Space
3. Space Joins
4. Space Divides
5. Simultaneous Staging Intended to Deceive
6. Simultaneous Staging to Expand the Stage
7. Conclusion
본문내용
Abstract
엘리자베스 시대의 셰익스피어 공연 무대는 그야말로 텅 빈 공간이었다. 현대기술이 만연한 오늘날에는 상상하기 힘들지만, 무대가 비어있는 공간이었기에 작가나, 공연을 연출하는 감독들이 어떻게 연출을 하느냐에 따라 무대는 카멜레온처럼 바뀌었다. 그렇다. 빈 공간이기에 줄 수 있는 것이 있었으니 바로 ‘중립성’이다. 이렇듯 무대가 중립성을 띄고 있었기에 연출가의 역할이 특히 중요했고, 오히려 무대장치가 뛰어난 현대 공연 무대보다 더 많은 것을 표현할 수 있었다. 이 글은 셰익스피어가 극 안에서 어떻게 무대를 활용할 수 있게 했는지, 연출가들이 오늘날까지 셰익스피어의 글을 어떻게 표현해왔는지에 대해 풀어나가려 한다.
Introduction
셰익스피어의 작품을 보면 배경이 국가와 시공간을 초월하여 초현실 적인 세계까지 다양하다. 예를 들어 멕베스(Macbeth)에서 등장하는 마녀들과 템페스트(Tempest)에 나오는 초현실적인 세계들, 햄릿(Hamlet)의 배경인 덴마크, 로미오와 줄리엣(Romeo and Juliet)의 배경인 이탈리아, 헨리 5세(Henry V)나 리차드 3세(Richard III)에 나오는 전쟁 장면들, 그리고 수많은 밤낮의 교차 등 다양한 배경이 연출 되어야 한다. 한 작품에서 나오는 이러한 시공간적인 배경을 어떻게 빈 공간이었던 엘리자베스 시대의 무대가 담아낼 수 있었을까? 물론 연출가와 배우의 공이 컸겠지만, 셰익스피어의 치밀한 계획 속에 이루어 지고 있는 대사와 몸짓, 구조, 그리고 관객과의 계산된 호흡이 그것을 가능하게 했다. 앞으로 논의할 셰익스피어의 작품 속의 무대 공간은 빈 공간, 나뉘는 무대, 결합하는 무대, 속임수를 위한 동시 무대, 그리고 공간 확장을 위한 동시 무대 사용으로 총 5개 분야로 나뉘어진다. 각 분야가 셰익스피어의 수많은 작품들이 어떻게 무대에서 날개를 펼치고 있는지 상세하게 설명해 준다.
Empty Space
공연비판의 목적은 공연된 연극에 나타나 있는 정확한 질, 즉 공간적인 정신을 최고의 스타일로 바꾸었는지, 그리고 그 공연이 얼마나 청중들과 호흡하는지에 초점이 맞추어져야 한다.
참고 자료
Perspectives on Shakespeare in Performance, J.L Styan, 2000, Peter Lang Pub Inc, 79-93.
http://www.youtube.com/watch?v=NPdYIFyY43g
http://www.youtube.com/watch?v=YYb30t4PNjU
http://www.youtube.com/watch?v=cAIydKlxtik
http://www.youtube.com/watch?v=8sUBYIU5koA
http://www.youtube.com/watch?v=WXEOAFiOGAE
White, M 2008, ‘Trevor Nunn’. in: John Russell Brown (eds) Directors' Shakespeare. Routledge, pp. 284 - 306
조병진, ‘셰익스피어 극의 무대구성 스타일에 대한 연구’, 1996~1997, 33-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