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상문] 중국통일 중국분열
- 최초 등록일
- 2003.04.24
- 최종 저작일
- 200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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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서 론
1. 중국은 단일민족...?
2. 중국은 통일의 나라...?
3. 중국통일·중국분열
4. 중국 통일의 한계
※ 결 론
본문내용
통일이란 평화와 안정을 의미하고, 번영을 의미하기도 한다. 즉 퇴화와 파괴의 상징인 분열이 짧아지고, 진보적이고 발전적 통일을 의미한다. 이렇게 생각을 한다면 진(秦)의 시황제의 통일은 진보와 발전만이 있어야 한다. 그러나 천하를 호령하던 시(始)황제의 진나라는 곧 분열의 시기를 맞이하게 된다. 시황제의 나라는 최초의 통일을 이루었지만, 평화와 안정보다는 규율과 공포만이 존재했고, 많은 진보적 발전보다는 황제(皇帝)의 영생을 위한 릉(陵) 건축에 많은 돈을 투자하였다. 이러한 시황제의 나라를 진보와 안정의 통일 국가라고 말 할 수 있을까?
춘추·전국시대는 분열의 시기라고 할 수 있다. 많은 영웅들이 전쟁을 일삼았고, 많은 파괴와 죽음이 잇달았다. 이 분열의 시기에는 자신의 욕심을 채우기 위해 타인을 속이고, 살생을 했다. 이러한 분열은 누구나 생각하는 부정적 의미이다. 그러나 춘추·전국시기에 나타난 현상이 파괴와 어두움 뿐 이였을까? 그 시대에는 역사를 배웠으면 누구나 알 수 있는 공자가 있고, 노자·묵자·한비자 등이 있다. 그리고 그들의 내놓는 많은 철학사상이 있다. 이러한 현상은 오히려 분열의 시기가 있었기 때문이 생겨났다고 할 수 있다. 자신의 나라를 최강국 또는 통일 제국이 되기를 바라는 제후에게는 이상적인 지배정책·정치제도가 필요했다. 이들 지배자의 이상을 실현하기 위해 생겨난 것이 많은 규율·사상·정치제도인 것이다. 이 시기에는 오히려 더욱 큰 발전과 진보가 있었음을 알 수 있다. 이것은 통일과 분열의 현상에 정 반대되는 현상이라 할 수 있다. 어째서 이러한 현상이 일어나는 것일까? 과연 통일이 긍정의 의미이고, 분열이 부정의 의미일까?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