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조신화에서 나타난 천손설화와 난생신화의 특징을 설명하고 대표적인 나라를 예로 들어 설명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13.10.07
- 최종 저작일
- 201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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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시조신화에서 나타난 신화의 특성
2. 천손설화와 난생설화를 가지고 있는 주요 작품
3. 신화의 특징
4. 시조신화에서 나타난 천손설화와 난생신화의 특징
5. 우리나라 시조신화가 다른 지역과 차별화된 특성
6. 천손설화와 난생신화의 대표적인 나라를 예로 들어 설명
1) 고조선 단군신화
2) 고구려 동명왕 신화
3) 신라 김알지 탄생신화
4) 신라 박혁거세 신화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우선 신화란 무엇인지 신화의 개념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자. 신화란 신격을 중심으로 엮어져 전해오는 이야기로 진실되고 신성하다고 인정되며, 민족적 전승 범위를 갖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신화는 그 사회 구성원에게 신성시되는 설화로서, 신에 관한 이야기, 우주창조, 사회 현상 등 기원과 질서에 관한 이야기, 조상의 위업 등을 다룬 영웅신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시조신화에서 천선설화는 하늘에서 내려와 통치한 설화를 의미하고 난생설화는 알에서 태어났다는 설화라고 볼 수 있다. 그렇다면 이러한 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우리나라 신조신화에서 나타나고 있는 천손설화와 난생신화의 특징을 무엇이며 대표적인 나라를 예를 들어 살펴보도록 하자.
<중 략>
금와왕이 우발수를 지나다 물의 신 하백의 딸인 유화를 만나, 천제의 아들이라고 자칭하는 해모수와 사통했다는 고백을 듣고 그녀를 데려와 으슥한 방에 가두었다. 햇빛이 들어와 유화를 따라다니며 비추더니 마침내 유화는 닷 되쯤 되는 알 하나를 낳았다. 금와왕이 그 알을 깨뜨려버리려 해도 되지 않아 유화에게 돌려주었더니 고구려의 시조인 고주몽이 나왔다.
이 작품은 고주몽이라는 영웅이 어떠한 과정을 거쳐 고구려를 건국하게 되었는가를 다룬 건국 신화이다. 그러기에 영웅의 일대기가 서술의 초점이 된다. 또한, 이 글은 주인공이 알에서 태어나는 ‘난생 신화(卵生神話)’에 해당되며, 이른바 ‘어별성교(魚鼈成橋)’의 유명한 모티프도 포함되어 있다. 내용상 서사적 폭이 광대하고 갈등이 지속적으로 전개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동명왕 신화에는 천손강림(天孫降臨), 난생(卵生), 동물 양육, 기아(棄兒-아이를 버림), 주력(呪力) 등 고대 서사문학에 나타나는 여러 요소가 유기적으로 관계를 맺고 있다. 이는 이 신화가 단일한 화소(話素)였다기보다 여러 화소가 모여 완성된 하나의 신화라고 볼 수 있는 근거가 된다. 곧, 금와(金蛙) 전설, 해모수 신화, 난생 신화 등이 적절하게 배합된 것이라 볼 수 있으며, 고구려의 세력 범위가 광활하였다는 것과도 연관 지을 수 있다.
이 신화에서 유화는 수신(水神)인 하백의 딸이고, 해모수는 천신(天神)인 천제(天帝)의 아들이다.
참고 자료
조현설, 동아시아 건국 신화의 역사와 논리, 문학과지성사, 2002
이하, 세계의 건국신화, 지경사, 1999
김경복, 우리 건국신화에는 어떤 이야기가 담겨 있을까, 채우리,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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