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배학개론
- 최초 등록일
- 2013.08.19
- 최종 저작일
- 201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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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강 예배에 대한 기초적 이해
제2강 예배를 위한 교회
제3강 예배의 역사적 발전
제4강 예배 현장의 기본 요건
제5강 예배의 내용과 그 의미들
제6강 종교 개혁과 예배
제7강 개신교 예배의 본질과 내용
제8강 성례전
제9강 설교
제10강 교회력
본문내용
제1강 예배에 대한 기초적 이해
예배라는 말의 우리말 뜻은 “신을 신앙하고 숭배하면서 그 대상을 경배하는 행위 및 그 양식”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것은 기독교 예배의 본질적인 의미와 매우 가까운 관계를 가진다. 구약은 예배에 대한 대표적인 어휘로 “아바드”와 “샤하아”라는 단어를 사용하고 있는데, 이는 각각 “봉사”, “자신을 엎드리는 것”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신약에서는 “프로스퀴네오”를 대표적으로 사용하는데, 이것은 존경의 표시로 “절하다” 혹은 “굽어 엎드리다”, “입맞추다”라는 뜻을 나타낸다. 영어에서 사용하는 “worship"은 앵글로색슨어인 ”weorthscipe"에서 나온 것으로 가치(worth)와 신분(ship)이라는 말의 뜻을 가진 합성어다. 이 말은 “존경과 존귀를 받을 가치가 있는 자”라는 뜻으로 이를 구체화시키면 “하나님께 최상의 가치를 돌리는 것”이란 뜻이 된다. 지글러(Franklin Segler)는 “기독교의 예배는 예수 그리스도 안에 나타난 하나님 자신의 인격적인 계시에 대한 인간들의 인격적인 신앙 안에서의 정성어린 응답”이라고 말했다.
<중 략>
설교는 개신교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사역으로 인정받고 있다. 구약성서를 보면 설교는 인간을 위하여 하나님께서 무엇을 어떻게 말씀하셨고, 행하셨다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임을 알 수 있다. 오늘의 우리의 예배 가운데 말씀을 전달하는 존재는 순수한 하나님의 도구이다. 설교는 살아있는 하나님과 그 분이 행하시는 구속의 역사를 증거 해야 한다. 또한 설교는 선포적인 설교, 교훈적인 설교, 치유적인 설교, 예언적인 설교가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
제10강 교회력
교회력은 크게 두 가지의 형태가 있는데, 하나는 일요일을 주님의 날로 지키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일 년을 주님의 구속사에 따라 구분하여 예배드리는 사람들에게 그 시기와 사고들을 재인식시키는 방법이다. 교회력에는 대강절과, 성탄절, 주현절, 사순절, 부활절, 오순절이 있다. 예전의 빛깔은 보라색은 위엄을, 흰색은 성결을, 붉은색은 보혈을, 초록색은 성장을 나타낸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