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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조선산업, 일본의 항공산업, 일본의 IT산업(정보기술산업), 일본의 에너지산업, 일본의 애니메이션산업, 일본의 영화산업, 일본의 방송산업, 일본의 유통산업,일본 원자력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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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3.08.06
최종 저작일
201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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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일본의 조선산업

Ⅱ. 일본의 항공산업

Ⅲ. 일본의 IT산업(정보기술산업)

Ⅳ. 일본의 에너지산업

Ⅴ. 일본의 애니메이션산업
1. 늘어나는 애니메이션 세대
2. 오래된 캐릭터의 가치
3. 레코드 회사가 주목하는 애니메이션
4. 소니의 구상
5. 성장가능성을 가진 산업으로

Ⅵ. 일본의 영화산업
1. 쇼치쿠
2. 도호
3. 도에이
4. 독립프로덕션

Ⅶ. 일본의 방송산업

Ⅷ. 일본의 유통산업

Ⅸ. 일본의 원자력산업
1. 플루토늄 이용
2. 고속증식로 개발
3. 재처리(Reprocessing)
4. 방사성 폐기물 처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일본의 조선산업

일본의 근대 조선산업은 메이지 시기부터 출발하여 제1차 세계대전을 계기로 급속히 성장하였고, 1918년에는 1천 톤(G/T)이상 건조실적 189척 51만 8천 톤으로 영국과 미국에 이어서 세계 제3위를 차지하게 되었다. 이후 1922년의 워싱턴 군축회의를 계기로 심각한 불황에 빠져들었다가 1931년 만주사변 발발 이후에는 전시 국가관리체제 하에서 함정 및 군용수송선을 주로 건조하였다. 2차대전후에는 점령군에 의하여 일시적으로 조선억제정책이 취하여졌으나, 냉전을 계기로 완화되고, 1947년 이후 1952년에 이르는 8차의 계획조선과 한국전쟁기간의 미군선박수리 등 특수를 통하여 새로운 전환점을 맞았다. 1954년 이후 선박수출시장에 본격 진출하였다가(제1차 수출선 붐), 1957년 3월 수에즈운하의 재개로 다시 불황에 빠진다. 이후 1963년 이후 세계선박수출시장을 제패해왔지만, 1974년 오일쇼크를 계기로 불황에 빠지게 된다. 1974년 이후 경영의 ‘슬림’화가 지속적으로 추구되고, 이러한 경향은 1980년대와 1990년대에도 지속된다(古賀義弘, 1995). 조선산업은 일본의 자본주의적 산업화과정을 대표하는 산업이라고 할 수 있으며, 특히 미츠비시 나가사키조선소는 그 가장 대표적인 기업으로 일본 노사관계 혹은 임노동관계의 형성과정에 관한 연구의 주요 사례가 되어 왔다(兵藤 釗, 1971, 中西 洋, 1983; 西成田豊, 1989)

<중 략>

Ⅷ. 일본의 유통산업

일본의 성장 업종은 1976 79년 사이에 제과(빵 포함)점․요리품점․백화점․부인 및 아동복점․자동차점․악기점 등 소매업의 성장이 두드러졌고. `79 82년 사이에는 요리품점․자동차 판매점․사진점․제과(빵 포함)점․스포츠 용품점 등 소매업 순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는 여성의 사회적 진출과 소득 증대 등으로 인하여 家事 勞動 절약형 소매업인 빵과 요리품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자동차점․악기점․스포츠 용품점․사진 용품점 등 소매업의 성장이 두드러졌기 때문이다.
한편 정체업종은 `76 79년 사이에 가죽제품점․기타 상품소매점․건어물점․남자양복점․식품류점 등 소매업의 감소가 두드러졌고, `79 82년 사이에는 백화점의 정체가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소매업에서는 이 기간중 한국의 성장이 가장 높았는데, 그 이유는 경제 성장의 초기에 인구의 도시 집중도가 높았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그리고 한국과 일본은 미국에 비해 소득 증대와 자동차 보급에도 불구하고 流通 近代化가 지연되고 문화적 쇼핑 특성(일일 인근 지역 쇼핑)으로 상권이 분산 내지 축소되어 왔다는 점이다.

참고 자료

임천일, 일본 조선산업의 현황 및 경쟁전략, 한국수출입은행, 2003
윤용범, 일본의 에너지 산업 동향, 전력연구원, 2007
오태헌, 일본 애니메이션 산업의 성장요인 변화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일본학연구센터, 2011
조임현, 일본 항공산업의 노사관계와 재구조화, 세종대학교 항공산업연구소, 1999
장영범, 일본의 IT산업 정책 및 인터넷 비즈니스 동향에 관한 연구, 영남대학교, 2010
홍석균, 일본의 영화산업시장 동향, KOTRA,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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