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래동화(전승동화) 정의, 전래동화(전승동화) 의의, 전래동화(전승동화) 활용, 전래동화(전승동화) 감상,전래동화(전승동화)와 표현놀이,전래동화(전승동화)와 햇님달님,전래동화연구
- 최초 등록일
- 2013.07.25
- 최종 저작일
- 2013.07
- 1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6,500원
목차
Ⅰ. 서론
Ⅱ. 전래동화(전승동화)의 정의
Ⅲ. 전래동화(전승동화)의 의의
1. 전래동화의 개념
2. 전래동화의 교육적 가치
Ⅳ. 전래동화(전승동화)의 활용
1. 가치관을 형성의 목적
2. 지성 감천의 천리를 위한 목적
3. 온고지신
4. 해학, 기지의 적용을 위해
5. 상상, 공상의 신장
6. 모방 본능 충족
Ⅴ. 전래동화(전승동화)의 감상
Ⅵ. 전래동화(전승동화)와 표현놀이
1. 생활 주제
2. 주제명
1) 주제 전개 기간
2) 주제 선정의 배경
3) 주제의 목표
4) 주요 개념
3. 실태조사
1) 실태조사
2) 분석 결과 및 지도방향
4. 교재연구
1) 전래동화
2) 표현놀이
3) 전래동화와 표현놀이
Ⅶ. 전래동화(전승동화)와 햇님달님
Ⅷ. 전래동화(전승동화)와 전래동화연구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동화는 그 유래를 살펴볼 때 18, 19세기에 생겨난 전형적인 시민계급의 문화산물이다. 물론 전래동화라는 개념이 그 이전부터 존재해 왔지만 동화가 하나의 문학적 장르로 자리잡기 시작한 것은 프랑스의 경우 18세기 페로 Charles Perrault에 의해서, 독일의 경우 19세기 그림형제 Brüder Grimm에 의해서였다. 여기서 우리는 페로나 그림형제 모두 시민계급 출신이라는 사실에 주목해야 할 것이다. 당시 시민계급의 중요한 가치관은 ‘가족, 시민사회, 국가’로 이어지는 범주이며, 이것의 핵심사항은 가부장제의 확립이다. 가부장적 문화권에서는 성 이원론 내지 성별 분업적 가족관이 핵심범주로 자리잡고 있으며, 이러한 범주 내에서는 남성이 ‘의식․의지․정신’으로, 반면 여성은 ‘무의식․수동성․육체’로 정의된다. 이것은 보봐르가 말한 남성은 문화의 중심이자 규범이며 여성은 타자로서의 ‘제 2의 성’이라는 주장을 입증하는 예이기도 하다. 시민계급 출신인 그림형제는 전수되어 오던 민담을 수집하고 정리하는 과정에서 시민사회의 이데올로기들을 첨가하고 시민적 이상과 가치들에 위배되는 조야하고 거친 내용들은 과감히 삭제하고 이를 새롭게 각색하였다.
<중 략>
4) 주요 개념
․ 전래동화란, 옛날부터 동심을 바탕으로 꾸며져, 일정한 구조를 가진 이야기이다.
․ 전래동화의 교육적인 목적은 바람직한 인간을 형성하는 것과 전통문화 계승, 발전이다.
․ 대개 전래동화는 기․승․전․결의 흐름이 분명하고 안정된 결말을 가지고 있다.
․ 전래동화는 우리 문화와 역사의 뿌리가 되어 줄 수 있는 중요한 문학적 요소이다.
․ 우리나라에는 다양한 종류의 전래동화가 있다.
․ 전래동화 내용은 민족 고유의 정서를 가지고 있다.
․ 표현놀이는 체험과 과정에 중점을 둔다.
․ 표현놀이는 참여자의 자발성을 중시한다.
․ 표현놀이는 하나의 의사소통이다.
참고 자료
김수경 / 한국전래동화의 독서치료적 가치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 2012
오판진 / 학습자 구연을 통한 전래동화교육의 방법 연구, 서울교육대학교, 2012
유소영 / 우리나라 전래동화연구의 서지적 고찰, 한국문헌정보학회, 2003
이화선 / 전래동화를 활용한 문화교육 연구, 선문대학교, 2006
이은선 / 한국 전래동화에 나타난 변신 모티프의 구현 양상과 의미, 경인교육대학교, 2010
전경은 / 한국 전래동화와 외국 전래동화 속에 나타난 생명 사상 연구, 동국대학교,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