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공영방송][공영][방송][경영평가제도]공영방송의 개념, 공영방송의 특성, 공영방송의 목표, 공영방송의 역할, 공영방송의 경영평가제도, 공영방송의 외국사례, 공영방송의 과제 분석

*영*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3.07.20
최종 저작일
2013.07
12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5,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Ⅰ. 개요

Ⅱ. 공영방송의 개념

Ⅲ. 공영방송의 특성
1. 시장과의 비친화성
2. 평등지향성과 진보성
3. 민주주의와의 친연성

Ⅳ. 공영방송의 목표
1. 전통적 기능의 유지
1) 보편성(Universality)
2) 소구의 보편성(Universality of appeal)
3) 소수자 보호(Particular provision for minorities)
4) 국가 정체성 및 공동체 의식(Sense of national identity and community)
5) 이해 집단에서의 독립성(Distance from all vested interests)
6) 부담의 보편성(Universality of payment)
7) 질에 대한 경쟁(Competition in good programming)
8) 제작자의 자유(Liberation of programme makers)
2. 새로운 기능

Ⅴ. 공영방송의 역할

Ⅵ. 공영방송의 경영평가제도

Ⅶ. 공영방송의 외국사례

Ⅷ. 공영방송의 과제
1. 편파성 시비의 원천적 차단
2. 민영화에 대한 환상 깨기
3. 지상파 독점론의 허구성 전파

본문내용

우리 공영방송 논의들은 크게 두 유형으로 구분된다. 하나는 점차 치열해지는 시장경쟁체제 아래서 공영방송이 어떻게 특화되어 생존할 수 있을 것인가 하는 일반론적 논의들이고, 다른 하나는 우리의 어설픈 공·민영 이원체제에 대한 논의이다. 그렇지만 대부분의 논의들이 우리 공영방송의 구조적 문제를 언급하기보다 민영화와 같은 방송환경변화에 대한 대응방안이 중심을 이루고 있다. 때문에 상업화시대에 맞추어 공영방송이 더욱 강한 경쟁력을 가져야 한다는 주장이 많은 편이다. 때문에 많은 논문들이 외국 공영방송사들의 대응방안 소개수준을 벗어나지 못하는 경우가 많으며, 그러한 사례에 빗대어 우리

<중 략>

방송통신 융합시대에는 공영방송의 전통적 기능이 필요 없게 됐다고 하는 주장이 있다. 이는 케이블TV, 위성방송 등 다양한 텔레비전 방송이 가능케 된 시점에서 “전파의 희소성 원리”에 입각한 과거의 기능은 의미를 상실했다고 분석한다. 계속되는 신규매체의 등장과 디지털 기술의 발전은 방송 서비스의 수를 기하급수적으로 늘리고 있고, 이러한 서비스들은 뉴스, 오락, 교양, 정보 등 전통적으로 공영방송이 담당해 왔던 기능들을 점차 대체해가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에 대해 공영방송의 새로운 기능을 주장하는 시각은 ‘다원주의적 경쟁’을 통한 민영 상업TV가 프로그램의 질과 다양성을 보장하지 못한다는 반증자료들을 제시한다.

<중 략>

특히 문제가 되는 것은 방송의 공공성을 담보하는 토대인 공적소유의 확대와 사적인 독점을 동일시하는 경향이다. 한국 방송문화의 건강성을 담보하는 데 있어 유의미한 구분선은 지상파인가 비지상파인가가 아니라 공적영역의 확대인가 사적독점의 확장인가에 있다. 공영방송에는 시장 점유율 예외를 인정하고 있으며 오히려 뉴미디어 부문에의 다각화가 폭넓게 허용하는 것이 세계적인 추세이기도 하다. 따라서 지역성의 획기적 보강 등 컨텐츠의 공공성을 확고히 구축하는 한편 허구적인 독점론을 앞세워 자신들의 이해를 관철하려는 상업주의 방송집단의 본질을 밝혀 시민사회를 설득해 나가야 한다.

참고 자료

강형철(2004), 매체환경 변화와 공영방송의 역할, 신문과 방송
김진웅(2008), 공영방송의 상업화에 대한 연구, 한국커뮤니케이션학회
동향과 분석(2000), 디지털화와 틈새시장의 성장에 따른 공영방송의 역할, 한국방송진흥원
박웅진(2003), 공영방송 프로그램 비교분석, 한국언론정보학회, 우리나라 공영방송의 개혁방향과 과제, 세미나 발표논문
이강수(1995), 공영방송, 민족문화 그리고 세계화, 공영방송의 세계화와 프로그램의 질, 한국방송학회
한국언론재단(2003), 공영방송, 한국언론재단
*영*
판매자 유형Silver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공영방송][공영][방송][경영평가제도]공영방송의 개념, 공영방송의 특성, 공영방송의 목표, 공영방송의 역할, 공영방송의 경영평가제도, 공영방송의 외국사례, 공영방송의 과제 분석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